운동을 잘하려면 어금니를 써라 – 두번째 이야기

운동을 잘하려면 어금니를 써라 – 두번째 이야기

가지런한 치아로 강하게 깨물 수 있는 힘, 우리는 그러한 힘을 ‘교합력’이라 부르며, 씹을 수 있는 능력을 ‘저작능력’이라고 표현한다. 이렇게 잘 씹을 수 있는 능력은 젊었을 때는 너무 당연한 일상이라 그다지 중요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 도 있지만, 사실 알고 보면, 잘 깨물어 먹는 것 만으로도 뇌가 활성화되어 불면증도 방지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하여 정신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지난 칼럼에서도 알아보았듯이 우리의 어금니는 운동능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어금니를 삭제한 동물 실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어금니를 잃게 되면 그 전보다 운동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코리안 특급 박찬호나 골프 여왕 박세리를 비롯한 운동 선수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어금니에 가장 집중적인 힘을 싣는 이유 또한, 어금니가 운동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나이들어가면서 두뇌활동성과 신체적 순발력이 점점 쇠퇴해지는 이유 또한 어금니로 씹는 능력이 쇠퇴하는 이유 떄문이다.

따라서, 이번 칼럼에서는 이렇게 먹고 씹는 일상적인 기능뿐 아니라 운동 능력에도 중요하다는 우리의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권장되는 마우스가드 , 즉 구강 보호 장치를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하 흔히 마우스피스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구강 보호 장치는, 대개 복싱이나 아이스 하키처럼 격렬한 몸싸움을 하는 운동 선수들이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자주 착용하는 장치로 많이 알고 계실 것이다.

마우스 가드란 비단 전문적인 운동선수들 뿐 아니라 일반인들이 운동할 떄에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치아의 파절. 턱뼈 골절, 입술 열상등의 구강 조직의 손상을 막아줄 뿐 아니라, 운동시 호흡 기능 향상으로 운동 능력 또한 도와주는 장치이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이 구강 보호 장치는 단지 보호라는 수동적인 기능 외에도 운동 능력 자체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마우스가드를 사람에게 착용시키고 팔다리 근육의 힘을 측정해 보면, 장착 전에 비교하여 약 5~10% 증강되며, 교합 능력의 향상과 함께 평형능력과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프로 운동 선수들이 이러한 마우스 가드를 착용하는 이유 또한, 치아의 보호는 물론이고 어금니의 교합 능력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운동 능력을 기대하기 떄문이다.
그렇다면, 마우스가드는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다.

물론, 이러한 마우스가드는 치아에 직접 착용하는 장치이므로 치과에서 직접 본을 떠서 제작하는 것이 개개인의 구강 상태와 꼭 맞아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가장 권장할만 하지만, 요즘에는 시중에서도 표준화된 사이즈로 제작된 마우스가드가 저렴한 가격에 많이 나와있으므로 시중에서 파는 제품을 착용하는 것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치아 보호와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해 마우스가드를 착용한다는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 www.MyPrimeDental.com

[칼럼제공 : 프라임 덴탈 그룹 김용재 원장 (425) 251-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