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잘하려면 어금니를 써라 – 첫번째 이야기

운동을 잘하려면 어금니를 써라 – 첫번째 이야기

지난 11월 27일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되었던 2010 아시안 게임이 막을 내렸다. 45개국 1만4454명이 참가하고 42 종목 476개의 금메달이 걸려있던 이 대회에서 우리나라는 76개의 금메달을 획득하여 종합 2위라는 성적으로 스포츠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아시안 게임의 실적을 평가하는 통계중에 재미있는 통계 자료가 있어서 잠깐 소개하자면, 우리 나라 인구수 5000만명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적정 금메달 숫자가 11개이며, 한국의 GDP 8003억 달러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적정 금메달 수가 25개라고 한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이번 대회에서 76개의 금메달을 획득했으니 참으로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여기까지 읽으신 독자들께서는 도대체 치과 칼럼에서 아시안게임 이야기가 무슨 상관인가 하시는 분이 있으실 것 같다. 얼핏 보기에 우리의 치아와 운동 능력 사이에는 별다른 상관이 없어보인다. 하지만, 우리가 무슨 일을 결의에 차서 열심히 할 때에 ‘이를 악무는’ 것 처럼 우리의 치아는 순간적인 힘을 쓸 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운동 경기 상황에도 마찬가지어서, 야구나 골프, 역도등과 같이결정적인 순간에 엄청난 파워를 요구하는 스포츠에서는 치아, 특히 어금니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1. 운동 선수들은 왜 어금니를 악물게 될까.

우리나라 최초의 메이저리그 투수, 박찬호가 초창기에 그 어눌한 발음으로 번번히 화제가 되고는 했는데, 사실은 그가 미국 생활때문에 발음이 어눌해진 것이 아니라 많은 투수들이 갖게 되는 턱관절, 그리고 치아의 손상으로 인한 마우스 피스 착용때문에 생긴 오해였다는 것은 유명한 일화이다.
야구 경기에서 시속 140-150km를 넘나드는 빠른 공을 던져야 하는 투수들이나 그런 공을 쳐내야하는 타격수들은 그 결정적인 순간에 체중의 대부분이 악다문 이에 , 특히 어금니에 그 압력이 집중되곤 한다. 투수는 매 경기마다 이러한 엄청난 압력을 적게는 수십번에서 많게는 100번 가까이 받게 되므로 이가 상하는 것은 물론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또, 골프 선수 박세리 선수는 샷을 할때마다 이를 악물었던 습관 때문에, 턱관절에 이상이 생겨 편두통으로 오랫동안 고생을 했다고 한다. 이것은 비단 박세리 선수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골프 선수들이 스윙을 할 때 이를 악무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골프 선수중에서 입을 벌리고 스윙을 하는 선수를 찾아 볼 수 없는 것은, 어금니가 약하거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으면 장타를 내기가 어렵고, 스윙을 하는 순간에 제대로 힘을 쓰는데 지장이 있기 때문이다.

2. 어금니와 운동 능력의 관계

그렇다면 과연 어금니는 우리의 운동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한 동물 실험에서는, 개나 쥐의 어금니를 삭제하여 씹을 수 없게 만든 다음 운동을 시켜보았다. 그 결과 어금니를 씹을 수 없게 된 개는 똑바로 걷지 못하였고 쥐는 수영을 오래 하지 못하는 등 운동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실제로도 어금니에 치통이 있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에 골프 선수들은 어금니를 세게 다물 수 없어 경기력이 떨어지게 때문에 게임에 나서지 않는다고 한다.

이와는 반대로 어금니가 없던 환자에게 의치(틀니)를 넣어주면 민첩성이나 평형 기능이 향상된다는 보고가 있다. 이렇게 어금니로 씹을 수 있다는 것, 즉 치아가 서로 제대로 맞물릴 수 있다는 것은 단순히 식사를 잘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뛰어 넘어 신체의 운동 능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치아 관리가 잘 된 골프 선수들은 치아 밸런스가 맞지 않는 선수들보다 비슷한 수준의 컨디션에서 비거리가 20-30야드 앞선다는 보고가 있고, 실제로 어금니 맞물림에 문제가 있어 이를 개선시키는 장치 (마우스가드)를 치아에 착용시키고 팔다리 근육의 힘을 측정해 보면, 장착 전에 비교하여 약 5~10% 증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우리의 치아, 특히 어금니는 음식을 섭취하는 기능외에도 우리의 운동 능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어금니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만큼 운동 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다음 칼럼에서는 운동 능력에 매우 중요한 우리의 치아를 보호하고 그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 www.MyPrimeDental.com

[칼럼제공 : 프라임 덴탈 그룹 김용재 원장 (425) 251-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