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 – 구중 불화

지구 표면의 3분의 1가량이 사막에 해당한다고 하며 일반적으로 ‘사하라 사막’하면 세계에서 제일 큰 사막이라 생각할 것 같습니다. 의외로 지구상에서 가장 큰 사막을 남극이라 합니다. 빙하만 있을 줄 알았는데 사막이 있다고 하며, 두 번째로 큰 사막은 북극이고, 세 번째가 사하라 사막이고 연간 강수량이 250mm 미만으로 비가 오는 지역을 사막이라 부릅니다.

물이 없어 식물이 살 수 없을 것 같은데도 동식물이 살고 있어 자연의 생명력에 감탄을 느낍니다. 사막 식물의 특징은 잎이 두꺼워 수분 증발을 막으며 굵은 줄기로 물을 오랫동안 저장하여 더운 사막에서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동물들이 뜯어먹지 못하게 잎이 날카롭게 생기고 가시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동물들은 높은 온도에 견디기 위해 땅속에 살고 밤에 움직인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사막에는 물이 없어 동식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해 왔는데, 생명체가 살고 있다니 놀랄 따름이고 동식물은 지역의 특성에 적응하여 나름대로 자기만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이 부족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보다 일상생활에서 물 걱정 없이 매일 마시고 편하게 사용하는 데 감사할 따름입니다. 바다는 지구의 70%를 차지하고 있는데 신기하게 인체에도 수분이 바다와 같은 양의 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을 생명의 근원이라 이해했던 그리스의 철학자는 “모든 것은 물에서 시작하여 물로 돌아간다.”라고 하였습니다. 신체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로 태어날 때 90% 차지하고 성인이 되면 70% 유지되다가 죽을 때는 50% 된다고 하며, 노년에 살이 빠지고 마르는 것은 근육과 수분이 동시에 감소하여 생기는 것을 노화라고 합니다. 매일 섭취하는 물이 조금이라도 체내에서 부족하면 신호를 보내는 것이 갈증입니다. “체내의 수분은 쉬지 않고 이동하면서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물은 근본적으로 세포와 세포외액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분자이다. -인체 생리학- 중에서”라고 하였습니다. 갈증은 세포 사이의 수분부족을 나타내는 증표로 물을 요구하는 신체의 언어입니다. 물이 부족하면 산소와 에너지원을 세포로 운반하는 혈액이 문제가 생기고, 낡은 세포나 노폐물을 나르는 림프액에 이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우선 신진대사에 문제가 와 무력해집니다.

그런데 온종일 입안이 건조해져 물을 마시는데도 계속 말라 매일 1갤론 이상 마셔도 갈증이 해소되지 않아 검사를 해보았는데 이상이 없고, 자기 전에 꼭 물을 미리 마셔야 하고 자다가도 물을 마셔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물을 입에 머금고 있어도 축축해지는 느낌보다 건조함을 느끼는 아주 불편한 증상입니다.

이렇게 지독한 갈증을 “구중 불화” 또는 “대갈”이라 하고 이런 증상이 있으면 우선 당뇨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나 당뇨와는 무관합니다. 극심한 갈증 외에 입이 쓰거나, 텁텁하거나, 입술이 건조하거나, 잘 헐거나, 모래가 있는 느낌으로 깔깔하거나, 혀가 말리어 발음이 이상할 때도 있습니다. 구중 불화(대갈)는 냉장고처럼 속이 찬 사람이 있는데 속이 냉한 기운이 커지면 피곤하면서 다른 장부가 과-항진을 일으켜 체내 열이 표면으로 홍수처럼 쏟아져 발생할 수 있고, 또 하나는 속-열이 있는 사람이 어떤 계기로 열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뭉쳐 이것이 한 방향으로 집중되어 나타날 수 있고. 이열(裏熱)이 상승하여 표-열을 밀어내 발생할 수 있고, 표열(表熱)이 상충하면 혀끝이 빨개지고 아주 조금 혀가 불편하면서 눈이 피곤하고 침침하며 안구건조증이 나타나는 예도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심열(心熱)로 일어난다고 하는데 맞는 말이지만, 이로 인한 구강 건조는 스트레스, 긴장, 울화(火), 분노 등으로 발생하므로 구중 불화(대갈)와는 다른 증상입니다. 구중 불화가 있으면 끈끈한 땀이 나거나, 예민해지거나, 얼굴과 머리에 기름이 많아지거나, 피부 발진, 얼굴에 여드름과 같은 염증, 머리 가려움증, 콧속 염증과 비염,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입안이 헐거나 하면 음식 먹기가 불편한데 구중 불화 증상은 먹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당신도 심한 갈증으로 힘듭니까?

체질은 태어나면서 있고 변하지 않은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체질을 믿지 않습니다.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떤 체질입니까?

사상(8)체질 한약방 253-536-5441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