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

과거 동양에서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과거의 업 때문이라 하였고, 남자는 우위에 있고 여자는 열등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사회구조와 교육, 신분차별 등 사회적 관습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태어날 때부터 이미 그런 조건을 안고 태어났고 그런 습성에 젖어들었습니다.

동양의 과거 관습으로 생리기간 동안 여성을 골방에 기거하게 하였습니다. 생리기간 중에는 부정 탄다고 여자는 밖으로 나올 수도 없었고 누구도 만날 수도 없었습니다. 음식을 만들 수도 없었고 부엌에도 가지 못했고 수치심으로 견디어 했습니다. 많은 여성이 글로 옮기도 못할 정도로 억압과 차별을 받아왔고, 현재도 일부 국가와 특정 종교에서는 과거와 마찬가지고 여성을 억압하고 학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무튼, 여성의 증상은 육체적으로 나타납니다. 매달 생리적 증상으로 심신(心身)이 지치는 것을 남성들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자신들은 여자와 전혀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사실 여성과 남성은 전혀 다른 것이 아니고 모습만 조금 다르지 똑같은 사람입니다. 남성과 달리 여성의 몸은 미묘하고 이상하리만큼 마음을 따라갑니다.

수동적이고 부드러움의 상징인 여성이 이제는 공격적이고 남성을 앞서가고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성들에게 혼란이 생겨 심리적 질환과 육체적 질환이 동시에 일어나 현대 여성들은 많은 질병에 쉽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여성은 가임기간이 정해져 있어 생리를 평생 할 수 없고, 아기를 평생 낳을 수도 없습니다. 이런 것들을 보면 여자의 일생은 변화의 연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변화를 겪는 과정은 사람마다 다르고 다양하므로 흔히 ‘인생은 순탄하지 않다.’라고 말합니다.

여성에게 건강의 지표는 정상적인 ‘생리주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건강한 여성의 생리주기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28~32일 주기로 3~7일간 하는 것이 정상지표이지만 개인적인 요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가 있습니다.

생리불순은 생리기간이 너무 길거나 짧을 때, 생리량이 많거나 적을 때, 무월경 증상, 생리주기 불규칙, 생리 후에도 계속 출혈이 생기는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있습니다.

원인은 간기울결, 습담, 어혈, 자궁냉증, 비위허약, 비만, 체중저하, 혈허, 신허증, 허약증 등이 있습니다. 여러 원인 중 간기울결 증상은 현대인들에게 자신도 모르게 지닌 증상으로 많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간기울결이란? 스트레스, 화, 피로누적, 수면장애, 긴장, 피로 등으로 몸의 기능이 약해져 여성의 질환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수족냉증이 생기고, 두통, 어지러움, 갈증,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허리통증, 팔다리 저림, 잘 놀람, 초조감, 입이 쓰고 건조함, 멍이 잘 들고, 안면홍조, 변비와 설사, 꿈이 많은 증세가 있습니다.

간기가 자궁의 근육과 혈액을 담당하는데, 이것이 울결 되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여 생리에 영향을 주어 생리통과 자궁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간의 기가 허하거나 과하면 매달 뇌에서 생리하게끔 명령을 내리는데 명령체계가 잘못되어 1달에 생리를 2번 할 수도 있고, 건너뛸 수도 있는 생리불순으로 이어집니다.

생리불순은 미혼, 기혼과 관계없이 여성이라면 발생할 수 있고, 평소 생활습관과 식생활, 성격, 환경과 유전적 요인이 밀접한 관계가 있고, 자신의 체질과 연관이 있습니다.

생식기 기관이 약한 체질과 아랫배(자궁)가 냉한 체질에 주로 있으며, 하체는 빈약하고 가슴이 발달한 여성에게도 생리불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체는 들고 나감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을 하지 못하는 것을 울결이라 합니다. 울결은 활성산소를 증가하여 만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생리불순은 울결을 풀어주는 온혈요법과 자생치료로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도 생리불순이 있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