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지에 대한…

식품에 의한 각종 알레지로 인하여 고생하는 사람들이 나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주위에 “과일 알레지가 있다. 계란 알레기가 있다. 생선알레지가 있다. 밀가루 알레지가 있다. 우유 알레지가 있다. 땅콩 알레지가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 떡이나 가루음식을 먹으면 생목이나 신물이 올라온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특정 식품에 알레지 반응이 있는 사람은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심지어는 건강과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영국의 식품기준청과 국립보건원에서 밝힌 알레지에 대한 잘못된 상식 7가지 상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알레지에 대한 잘못된 상식 7가지.

특정 식품에 알레지가 있다면 그 식품을 무조건 먹지 말아야 하는가? 해당 식품을 식단에서 배제시키면 주요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지레짐작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시간이 흐르면 특정 식품 알레지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대부분 어린이들은 만 5세경에 달걀, 우유, , 콩 등에 대한 알레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소화기능이 강화되고 해당 식품 성분에 대한 면역체계가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인들의 땅콩, 해산물, 생선, 견과류에 대한 알레지 반응은 시간이 흘러도 거의 사라지지 않는다. 모든 식품에서 알레지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가? 이론상으로는 맞지만, 영국의 식품기준청과 국립보건원에서 밝힌바에 의하면 식품 알레지 원인의 90%는 매우 소수의 식품에 한정되어 있다고 한다. 즉 샐러리, 글루텐 함유 곡물(, 호밀, 보리, 귀리), 갑각류(, 새우), 달걀, 생선, 우유, 어패류(홍합, 굴 등), 겨자, 견과류(아몬드, 호두, 땅콩) 등이다. 알레지 반응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가? 알레지 반응은 즉각적으로 생기기도 하고 수 시간 후에 나타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반응의 강도 또한 달라 어떤 경우에는 약하게도 나타난다. 식품 알레지는 치명적일 수 있다? 경우에 따라 과민성 쇼크를 유발할 수 있다. 이 때 즉각 처치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 있다. 과일과 채소에도 알레지 반응이 있다?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 또는 라텍스(고무나무 유액)에 민감한 사람은 과일과 채소에 알레지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이 경우 대부분 재채기, 입 주위 또는 입술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과일과 채소 속의 알레지가 조리를 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음식을 익히면 알레지 없이 섭취 가능하다. 그러나 샐러리는 신선 상태보다 익힌 경우에 더 강한 알레지 성향을 띠게 된다. 화장품에 대한 알레지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가? 알레지는 음식 섭취를 통해서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다. 화장품을 구입할 때 표시사항을 잘 확인해 문제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알레지 증상에 많은 정보가 새롭게 나와 발표되고 주의하라고 하지만, 알레지가 사라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자신의 몸에서 거부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알레지라 하는데, 대부분 자신의 체질에 부적합한 것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나는 나.

『그릇이란 제 생긴 모양대로 물건을 담는다.』는 서양속담이 있습니다.

우리의 몸에는 수많은 효소나 호르몬이 있고 또 그 효소나 호르몬을 받아들이는 수용체가 있음으로써 체내의 물질대사와 생리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여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움직이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이들 수용체는 일정하게 자기 생긴 모양이 있어서 자기에게 꼭 맞는 분자 형태를 갖춘 효소나 호르몬만을 선별해서 받아들인다는 점입니다. 즉 열쇠 구멍에 짝이 맞는 열쇠만이 열 수 있듯이 자신의 체질에 맞으면 면역성이 떨어지지 않고 알레지를 예방하고 피할수 있습니다.

우리는 몸에 섭취되는 것이 좋은지 나쁜지 모르기 때문에 면역력은 약해지고 이기지 못해 거부하고 경고를 보내는 것이 알레지입니다. 자연에 서식하는 동물은 어떠한 알레지도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손에 길들어진 동물은 사람과 같이 여러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과 같이 나날이 증가하는 알레지에 관해 깊이 관찰할 필요성이 있으며, 내 몸이 어떤 체질인지 알아야 알레지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알레지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