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머리가 아픈 편두통.

한쪽 머리가 아픈 편두통.

머리가 아프다는 말은 주위에서 자주 그리고 흔히 듣는 말입니다.

두통이라는 것은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스트레스가 있어도 “머리 아파” 짜증이 나도 “머리 아파” 피곤해도 “머리 아파” 복잡하고 곤란한 상황이 놓이게 돼도 “머리 아파”라는 표현을 자주 합니다. 아이들이 공부하기 싫어도 머리가 아프다는 핑계를 대기도 합니다.

어느 공무원의 편두통으로 고생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는 대학에 다닐 때 극심한 두통을 경험했었는데, 처음에는 피곤하고 졸린 상태에서 하품이 계속 나더니 점점 기운이 빠지면서 팔, 다리에 힘이 빠지고 머리가 무거워지면서 두통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자 머리 한쪽이 바늘로 찌르는 통증이 오면서 ‘억’ 소리가 저절로 나오고, 고개를 들을 수 없을 정도로 욱신거리는 통증이 생기고, 속이 울렁거리면서 메스꺼움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그때는 편두통인지 몰랐으나 하루가 지나도 두통이 낫지 않아 병원을 찾아갔더니 자신의 두통이 “편두통”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 후로 1년에 적게는 4~5회 아팠고 더 많게 편두통이 나타난 적도 있다고 하며, 언제 편두통이 생길지 모른다고 했으며, 2007년 한미 FTA 협상단 일원이었던 그는 자료 준비를 하던 중 소화가 되지 않고, 눈이 부시고 복통과 설사가 생겨 업무가 과중하여 편두통이 발생한 것 같다고 그는 판단했고 그 후에 계속해서 낫지 않고 머리가 조이는 것 같은 증상때문에 업무에 차질이 생겨 힘들었다고 했습니다.

편두통은 두통과 함께 고대부터 인류를 괴롭혀 온 질병입니다. 그 유명한 나폴레옹도 편두통으로 고생하였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고 말한 철학자 데카르트도 일생을 편두통으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인류에게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유명 인사들중 편두통으로 고생 하신분들이 많습니다. 그들의 개인적인 이면을 보면, 질병으로 고통 받으면서 이룩한 그들의 크나큰 열정과 인내로 이루어낸 성과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일반적으로 편두통 하면 다 같다고 우리는 생각하고 또 그렇게 알고 믿고 있습니다.

“동의보감” 두(머리) 편에 편두통의 종류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한쪽 머리가 차면서 아픈 냉 편두통.

*오른쪽으로 오는 편두통은 담이 원인 되어서 오며, 또 열이 원인이 된다.

*왼쪽으로 아픈 것은 혈허에서 오며, 또 풍에서 온다.

*풍으로 머리가 아프면 눈이 어지럽고, 눈이 시며 건조하고 눈물이 나고 눈이 피곤하며 벌겋게 된다.

*편두통이 오래되면 눈이 약해지고 귀의 기능이 떨어져 청력이 떨어진다.

* 그 외 편두통이 있으면 소화가 안 되며 변비가 발생하고, 가슴이 답답해지고, 여성의 경우 혈액순환이 안 되고, 배가 차게 되고, 자궁이 뭉쳐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수반한다고 했습니다.

원인이 있어 나타나는 두통인 이차성 두통과 원인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 두통이 있는데, 편두통은 일차성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요즈음은 편두통에 관해 잘 알고 있어 생략하지만, 편두통과 동반하는 증상은 보통 눈알이 빠질 듯한 통증을 동반하고 심하면 메스꺼움, 구토, 빛 과민성 증상을 동반하며, 아주 심할 때는 안검경련이나 안검하수, 얼굴 마비감, 시력장애, 언어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다 보니 과거에는 편두통을 귀신이나 악마의 소행으로 보고 주술적인(미신) 치료를 하였습니다.

동의보감에 나오는 담, 풍, 혈허, 냉증(찬 것)의 증상은 동양의학에서는 이론과 병증을 이해할 수 있고 받아들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중에 “담”이란 가래와 같은 분비물을 뜻합니다. 매일 용변을 하고 하루 몇 번씩 소변을 보고, 피부로 땀을 배출하고, 호흡으로 나쁜 것을 내보내는 생리현상,즉 노폐물이 배출되어야 생리적 기능이 정상적으로 순환하고 비순환물질(담)이 정체되어 있으면 통증이 생깁니다.

목에 가래가 차면 음성이 변하고 목이 답답하듯이 노폐물의 종류인 “담”이 인체의 어느 장소에 머무르거나, 고여 있으면 통증과 질병을 유발한다고 동양의학에는 말합니다.

편두통은 사람에 따라 담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풍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순환장애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또 몸에 열이 있는 사람과 냉한 사람의 통증도 원인이 다르며, 특히 편두통은 태어날 때부터 있었던 것이 아니라 대부분 성인이 되어서 발병하므로 이것은 우리가 건강해지기 위해 실천하는 행위들이 잘못되어 있다 보니 회복되지 않고 번복되는 것입니다.

당신도 편두통 때문에 괴롭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