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떨리는 수전증

손이 떨리는 ‘수전증’

사람의 행동은 직립자세에서 하기 때문에 다리는 몸을 지탱하고 손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손의 움직임은 생각과 의지에 따라 팔과 손을 펴기도 하고 쥐기도 하고 물건을 들어 옮기는 도구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행동은 사람에 따라 느린 사람과 빠른 사람이 있습니다. 행동이 느리거나 빠른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람은 삶을 위해 행동하는 손의 움직임은 유익하며 절대적인 행위입니다. 손의 감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도 더 정밀하고 예민합니다. 시계 명장들은 정교하고 세밀한 손놀림과 감각, 열정과 노력으로 명품을 탄생시킵니다.

골퍼들의 손놀림은 자신의 의지대로 작은 공을 원하는 곳에 떨어지도록 하는 샷을 보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골프를 좋아하는 K씨는 어젠가부터 가끔 팔이 떨리고 뻣뻣한 것 같아 골프실력이 떨어져서 친구들과 내기에서도 질 때가 많다고 합니다. 계속 떨리는 것이 아니라, 가끔 그러기 때문에 몸이 피곤해서 오는 현상이라 생각하여 부주의 하다가 어느 날은 심하게 떨리어 검사를 받아보았지만 이상소견이 없다고 합니다.

가볍게 손이 떨리는 현상은 어쩌다가 한 번씩 경험했을 정도로 흔한 현상입니다. 정신적인 쇼크로 인하여 떨리는 것도 있고, 과한 운동이나, 힘든 노동을 했을 때 손이 떨리고, 극한 피로감이 있을 때 손이 떨리고,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 커피를 마시면 심장이 두근거리며 손이 떨리고, 시험을 볼 때 과민한 긴장감으로 손이 떨리고, 배가 심하게 고프면 힘이 빠지며 손이 떨리고, 장시간 손으로 일하는 직종의 사람에게도 손 떨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일시적이며 심한 경우 쉽게 치료되는 경우입니다. 또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금연을 하면 금단현상으로 손 떨림 증상이 있고, 알콜 중독증도 손을 떨게 합니다. 수전증 증상이 뚜렷한 질환은 ‘파킨슨병’이 있으며 또 ‘갑상선 항진증’으로 인하여 손을 떨게 합니다. 약물을 복용하면 호전되는 증상도 있고, 파킨슨병처럼 약을 복용해도 완치되지 않는 질환도 있습니다.

문제는 명확한 원인이 없이 나타나는 수전증이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수전증(진전)은 50%이상이 가족력이 동반되고 10~50대에 가장 많은 발병률이 있다고 하며 ‘본태성 수전증’이라 합니다. 60~65세 이상의 나이에서 발병되면 ‘노인성 수전증’이라고 합니다. 또 심인성 수전증은 심리적인 갈등과 문제로 인해 발병하고, 히스테리 수전증은 손을 떨다가도 본인이 좋아하는 곳으로 관심을 돌리면 떨림이 없어지는 등의 요소가 있습니다.

풍기로 인한 수전증
원인 없는 수전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있는데, 풍기로 인하여 체력상실과 근육약화로 인하여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풍기는 애매모호하고 통증이 몸 여기저기를 돌아다니기도 하고, 고정되어 근육을 굳게 하기도 하여 중풍이라 착각을 하기도 합니다. 풍기는 몸이 허하고, 혈액순환이 안 되는 틈사이로 병의 기운이 침범하여, 경락을 따라 누적되어 발현하는 증상입니다.』

지난 칼럼 풍기(風氣)편에서 설명했습니다. 수전증이 풍기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세분화하여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손이 떨리면서 머리가 흔들리고, 기억력이 떨어지고, 알 수 없는 불안감과 초조감, 깊이 잠들지 못하고, 꿈이 많고, 가슴이 뛰는 증상을 심혈허(心血虛)증입니다.

*손이 떨리며 기운이 없고, 입 안이 쓰며 마르고, 눈이 쉬 피곤해지고, 팔 다리가 힘이 없으며 식욕이 떨어지고, 가슴이 눌리며 답답한 증상이 간혈허(肝血虛)증입니다.

*손이 떨리며 어지럽고, 머리가 무겁고 통증이 있을 때가 있고, 다리에 기운이 빠지고, 동작이 둔해지고, 머리카락이 빠지고, 변비, 설사가 있고, 걷기가 불편한 증상이 신음허(腎陰虛)증입니다.

*손이 떨리며 호흡이 짧으며 어깨가 무겁고 아프고, 뒷목이 뻣뻣하며 땅기고, 입술이 마르고, 체중이 감소하는 폐양허(肺陽虛)증으로 발생되며 수전증은 성급하게 서두르면 안 되고 시간을 두고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당신도 손이 떨립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