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질환의 다양한 증상

여러 가지의 혀 질환

㉮치흔설(齒痕舌)
혀 주위에 이빨자국이 뚜렷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것은 불편함과 통증이 전혀 없어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치은설은 외형과 관계없이 주로 체력이 약하여 피곤이 누적된 사람, 늘 신경이 예민한 사람, 완변주의 성격의 사람, 허약한 사람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혓바늘
가장 흔하게 경험하는 질환으로 일시적인 증상과
만성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갑자기 무리하여 발생한 혓바늘은 1~3일이면 자연적으로 치료됩니다.
그러나 뚜렷한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혀끝과 혀의 표면이 따갑고 얼얼한 증세가 있습니다.
혀 가운데에 혓바늘이 생긴 것은 비위(脾胃)계통에 열이 생겨 일어나고 혀끝에 생기는 혓바늘은 심장의 열이 있어 생기는 심화(心火)증과 원기부족으로 옵니다.
기계적으로 설명하자면 자동차의 엔진오일이 부족하여 열이 발생한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열이 많은 사람, 면역성이 약한 사람에게 생깁니다.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혀
오랜 치료시간이 필요한 증상인데 몸 전체를 순환하는 혈액과 호로몬과 연관됩니다.

혈허(血虛)라 하여 피의 생화(生化)작용이 안 되어 일어나는 문제와 인체 전반에 필요한 오일(음액陰液)이 부족하여 오는 음허(陰虛)에서 옵니다.
허약한 사람, 음식편식이 심한 아이, 야채를 먹지 않는 사람, 신경질이 많은 사람, 겁이 많은 사람 등등에서 나타납니다.

㉱혀가 뻣뻣해지는 증상
암환자나 중풍이 있는 경우가 있지만 원인 없이 혀가 어눌하며 혀의 촉감이 어둔한 경우가 있습니다.
심신의 허약함이 오래되면 여러 증후가 겹쳐서 음허, 혈허가 심해지며 탈진이 되었을 때와 성격이 급하고 참지 못하는 사람, 억울함을 당한 사람, 심장이 약한 사람, 잘 놀라는 사람, 잘 붓는 사람과 열이 많아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데서 옵니다.

㉲혀 마르는 증상
당뇨가 있으면 발생하지만 여기서는 당뇨증세가 없는데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허약하고 신경이 예민하고 내열(속)이 많은 사람, 잠귀가 예민한 사람, 감정조절이 안되는 사람, 기혈(氣血)이 고갈된 사람, 살이 찌지 않는 사람,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내열(內熱)이 많은 사람, 긴장이 잘되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혀의 태가 없고 매끄러운 증상
말 그대로 혀의 태가 없습니다.
거울처럼 매끈하다 하여 경면설(鏡面舌)이라 하는데 위장의 필요한 음액(陰液)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허리가 약하여 무겁고 체력이 달리는 사람, 가슴이 답답한 사람, 소변의 색깔이 진한 사람, 조급하고 다혈질인 사람, 잘 먹으나 살이 찌지 않는 사람에게 많습니다.

혀의 색깔
혀의 덥고 있는 설태(舌苔)도 사람마다 다양한 형태의 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누런 설태 : 습열과 울증이 있는 경우
▲회백색의 설 : 속이 차거나 소화장애가 있는 겨우
▲검은 설태 : 음기가 부족하여 하초에 강한 열이 있는 경우
▲햐안 설태 : 눈에 피곤이 자주오고, 미열과 속열이 있는 경우, 질병이 있는 경우에 얇은 백태는 가벼운 증상이, 두텁게 낀 것은 중증임.
▲무태증 : 비음허(脾陰虛)라는 소화기계통의 기능이 약해지면 입이 건조해지고 혀바닥이 붉으면서 혀의 태가 없는 상태가 되며, 신양허(腎陽虛)증상이 있으면 몸이 차고 추위를 싫어하며 건망증이 생기고 늘 피곤함이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개인의 체질과 질환에 따라
여러 가지의 혀의 모양과 증세
혀의 색깔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혀의 질환을 증상에 따라 “한의서”에도
혀의 증상을 기록한 내용을 보면
구설생창(口舌生瘡), 구염증(口炎症), 구창(口瘡),
설파증(舌破症), 설종증(舌腫症)등으로 분류하여 치료했습니다.

체력과 면역성이 강해야 한다.
체질의학에서는 심화(心火)나 위열(胃熱)이 혀를 자극하여 염증이 발생하거나 느끼지 못하는 음허(陰虛)증상과 피로, 과로, 과음, 면역성저하 체질적인 비정상적 허열(虛熱)로 인하여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혀는 오장(五臟)의 거울이라고 했습니다.
오장의 불편함을 혀가 표현하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8가지의 체질이 있으니 구내염과 구취(입냄새)를 포함하여 체질식이요법과 면역성을 증가시키는 치료와 보혈(補血)요법을 병행하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지금 거울을 보고 당신의 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