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 알레지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냄새 알레지

사람이나 동물은 미각보다 후각이 훨씬 더 강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물들은 무엇이든지 먼저 냄새로 결정합니다.
사람도 후각기능이 월등이 발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물리에(Sommelier)”가 있습니다.
“소물리에”는 향과 맛을 음미해서 와인의 품질을 정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소물리에”들은 후각이 일반사람보다 발달되어 있습니다.
전에도 알레지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만 알레지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사람마다, 인종마다 알레지 질환도 너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알레지비염, 코막힘, 알레지천식, 알레지피부염, 알레지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알레지는 개인의 증상에 따라 콧물, 눈 가려움증, 기침, 피부발진, 재치기, 등을 동반합니다.
“소물리에”처럼 냄새로 예민하게 판별하는 직업군도 있지만 냄새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냄새알레지 하면 일반적으로 향수, 방향제가 대표적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어떤 사람은 향수뿐만 아니라, 모든 냄새에 특이하게 과민 반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느 가족 중에 한분만이 냄새에 반응하여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계시고, 나머지 분들은 정상적이라 합니다. 냄새에 과민하게 반응하는 분으로 인하여 집안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것, 세탁하는 것, 목욕하는 것, 평범한 가정의 생활이 힘들어 졌다고 가족들은 하소연 합니다. 이분은 조리하는 음식냄새를 맡으면 속이 울렁거리고 토 할 것 같은 현상이 일어나며, 두통, 안구통증, 안구건조감, 몸이 힘이 없어 쓰러질 것 같은 증상이 일어나며, 불안증과 손이 떨리는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분처럼 외부의 어떤 물질에 대한 반응을 전문용어로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라고 합니다.
우리말로 표현하면 “특이한 과민반응”이라고 하면 됩니다.

체질적 반응이 다르다.
이 알레지 반응은 “왜 나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구냐? 체질이 무엇이나?”하는 체질적인 문제로 봐야 합니다. 그것은 체질의학에서 체질에 맞게 음식이 분류되는 이론과 같습니다.
배추는 어떤체질에 이롭고, 어떤체질한테는 해롭듯이 금양체질, 금음체질, 목양체질, 목음체질, 수양체질, 수음체질, 토양체질, 토음체질, 각 8가지의 체질에 따라 알레지 반응과 면역성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외부로 나타나는 알레지가 있는 반면 눈에 보이지 않게 작용하는 알레지도 있습니다.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스스로 알기 때문에 주위하고 예방하려고 노력하지만, 내부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방치하기 쉬워 훗날 난치성질환으로 발전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성이 중요하다.
건강이라는 것은 체력이 튼튼한 것을 뜻하지만, 체력만 가지고 건강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체력이 강하여 늘 건강한 사람은 항시 일정한 면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한번 아프면 아주 심하게 아픕니다. 외부의 자극이 많을수록 면역시스템이 강화되는데, 건강하다보니 외부의 침범이 적어 면역력이 약화되어 늘 건장하던 사람이 큰 병을 이겨내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강하면 뿌려지고 약하면 휘어진다.”는 말이 맞습니다.
또 옛말에 “골골 팔십”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항시 약골이어서 금방 쓰러질 듯 골골거리면서 팔십 년은 문제없이 건재 한다는 의미입니다. 면역력은 외부의 부정적인 자극이 있을 때 잘 반응하게 되어있는데, 약한 사람은 늘 아프고 골골하다보니 여러 가지의 면역력이 있어 자연치유력이 작동하여 그나마 건강을 유지합니다. “냄새알레지”도 면역력의 문제입니다.
인체는 외부의 침입에 대해 항상 저항하여 견디는 힘이 있는데, 이 최후의 방어막이 쓰러진 것입니다. 나를 보호하는 방어막 즉 면역성을 강화시켜 외부의 공격을 막아내야 하는데, 그것을 하지 못하니 내가 외부물질에 지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키우려면
➀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➁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➂집안에 냄새를 없애려고 피우는 양초와 방향제 등을 모두 없애야 합니다.
➃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섭생과 운동요법, 명상요법, 꽈사요법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