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박 –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너무 우울해요

우울증 (Depression)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생각의 내용, 사고 과정, 동기, 의욕, 행동, 수면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인?

1. 생화학적 요인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가바 등)과 호르몬(갑상선, 성장호르몬 등)의 이상, 생체리듬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2.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 명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다른 한 명도 우울증이 걸릴 확률이 50% 정도 된다고 합니다.

3.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만으로 우울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스트레스가 우울증 증상 발현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살아가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이 우울증 유발의 환경적인 요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심한 경제적 문제, 이혼)

4. 심리적 요인

-낮은 자존감, 의존적 성격, 완벽주의자

증상?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

-식욕과 수면문제가 심각하다.

-주관적 정신적 고통이 심각하다.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

-환각,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지속적인 자살 충동이 있다.

진단?

-다음의 증상 중 5개 이상이 있고, 일상생활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면, 우울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1. 2주이상,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2. 일상 대부분의 일에서 관심 및 흥미 감소

3. 식욕 감소 또는 증가

4. 불면, 또는 과다 수면

5. 초조감, 불안감의 증가

6. 무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의 증가

7.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감 증가.

8. 반복적인 자살 생각

치료?

1. 약물 치료: 투여 후 2-3 주 후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며, 대략 4-6 주 정도 지나면, 충분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2. 심리 요법: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현재의 증상을 조절하고, 재발하지 않게 도와줍니다.

3. 전기 경련 요법 (Electroconvulsive Therapy)

4.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법 (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RTMS)

*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 라고 불리듯,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입니다. 그러나, 우울한 감정은 정신이 유약한 것이라는 사회적 편견 때문에, 의사 등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를 꺼리다가 자살 등 극단적인 선택에 이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 우울증은 치료하면, 좋아지는 병임에도 불구하고, 우울증 환자의 80%가 혼자 해결하려다, 오히려 병을 키운다고 합니다.

*아동기 트라우마는 성인기 우울증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정신 분석에서 ‘Within Child’라고 하여, ‘내 안의 아이’, ‘내면의 아이’라는 개념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개념은, 어릴 때, 경험한 정신적 충격이나 슬픈 감정이 뇌의 해마에 기억으로 저장되고, 성인이 돼서, 스트레스 상황이 됐을 때, 어린 시절 상처받은 나로 돌아가 다시 우울해 하는 것입니다.

* 사고, 재난 같은 외상적 사건을 경험한 뒤, 1-2 개월은 불안해하고 슬픈 감정이 드는 것은 정상이지만, 이런 감정이 계속되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의심해야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환자의 60% 정도가 우울증을 동반합니다.

* ‘베르테르 효과’, 즉 유명인 또는 평소 선망하던 인물이 자살할 경우, 그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에서는 자살을 보도하지 않기로 한 언론지침을 시행한 후, 자살이 현저히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 우울증 종류: 청소년 우울증, 노인성 우울증, 알코올/약물 남용 동반 우울증, 산후 우울증, 갱년기 우울증, 생리 전우울증, 암환자 우울증, 갑상선 기능 항진/저하 우울증, 파킨슨병 우울증, 계절성 우울증, 그리고 요즘 같은 COVID19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박윤진(Yoon Park),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