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관리 및 조기치료

잇몸 관리 및 조기치료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오늘은 치아 관리중에서 잇몸 관리와 잇몸질환의 조기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높은 고층 빌딩도 이를 바쳐 줄 단단하고 튼튼한 바닥과 기둥이 없다면 무너질 것입니다. 치아도 마찬가지로 치아를 받치고 있는 잇몸이 없다면 치아는 무용지물입니다. 그래서 치아관리는 우선 잇몸을 잘관리하는 것이 첫째 입니다. 잇몸의 이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대표적으로 치태와 치석으로 인하여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치태와 치석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우선적으로 올바른 칫솔질을 하여야 합니다. 아무리 치아관리를 잘 한다고 해도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치태나 치석이 생기면 잇몸에 이상이 생기게 되고, 이후에 증상을 느낄 때 쯤이면 잇몸질환이 많이 진행된 상태가 되었다고 간주해야 합니다.

이러한 잇몸 질환의 원인은 입안에 살고있는 나쁜 세균 때문입니다. 입안에서 독성물질을 만들어내는 이러한 세균들은 입안 곳곳에 침투하여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며 잇몸병을 발생 시킵니다. 초기에는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세균들이 잇몸뼈까지 침투하게 되고, 결국 치주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잇몸병의 치료는 초기에는 잇몸의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잇몸의 조직이나 잇몸뼈까지 진행되지 않도록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초기에 관찰되어 치료를 받으면 어려움이 없겠지만 잇몸뼈까지 파괴되면 이를 원래상태로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에 치아관리 못지않게 잇몸관리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특히 성인의 경우에는 치아보다는 잇몸관리가 더 중요하다 할 만큼 잘 관리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잇몸병의 예방을 위해선 우선적으로 자신의 칫솔질법이 치아나 잇몸을 헤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잘못된 칫솔질로 인하여 잇몸을 상할 수 있기 때문이며, 또한 이러한 경우가 자주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잇몸병은 무엇보다 정기적인 치과검진과 스케일링이 필요합니다. 잇몸병의 대부분이 눈에 보이지 않고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기 때문에 무심코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 중증의 상태로 병원에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다수의 성인이 앓고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가 가능하려면 치과검진을 3~6개월 간격으로 받으셔야 하는 것입니다. 스케일링은 칫솔질로 제거하기 어려운 부위들의 치태나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또한 치석은 칫솔로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 치석을 제거 하여 잇몸건강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치석은 세균의 아파트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꼭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사사진

잇몸은 치아를 지탱하므로 잇몸병으로 잇몸이 약해지면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더 나빠지면 치아를 상실하게 되므로 잘 관리 해주어야 합니다. 잘못된 칫솔질법을 개선하시고, 치실과 치간칫솔(성인과 교정치료중인 경우)을 사용하며 칫솔과 치약은 자신의 구강환경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면 많은 부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잇몸병은 기타 전신질환과 비슷하게 서서히 진행되고 증상도 초기에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당장은 불편함이 없어 그냥 참고 넘기시어 잇몸병을 방치하게 됩니다. 잇몸병의 일반적 증상은 칫솔질시 피가 비치거나, 잇몸이 붓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등이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잇몸병이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 입니다. 잇몸병은 재발이 잘되고 심한경우 치아를 뽑아야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치과검진으로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초기에 치료를 한다면 다시 좋아질 수 있습니다. 구강내 치아와 잇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을 때에는 치과를 찾는 것이 건강한 잇몸관리와 치아관리에 중요하며, 더불어 경제적으로도 훨씬 좋은 방법임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