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플란트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오늘은 임플란트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알아 보겠습니다.

임플란트란 :
치아가 빠진 경우 과거의 틀니나 브릿지 등의 전통적인 방법과 다른 새로운 시술 방법 입니다. 치과용 임플란트는 몇 단계를 거쳐서 시술하게 되는데 우선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는 나사 모양의 티타늄으로 된 인공치근을 뼈 안에 수술하여 심은 후 매식된 인공치근의 주위에 뼈가 융합 되어서 단단해지면 이것을 사용하여 인공치아를 만들어 넣게 되는 것이 임플란트 시술 입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여러 명의 치과전문 의사들이 팀워크를 이뤄야만 임플란트를 최상으로 시술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신 건강과 구강상태를 검진하고 방사선촬영에 의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워 필요한 위치에 정확한 방향으로 임플란트를 시술한 후 정교한 보철물을 장착해야 합니다. 이러한 복잡하고 전문화된 치료는 정규교육을 받은 각분야 전문의들의 팀웍과 첨단의 장비가 잘 갖추어 졌을 때 최상의 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장점 :
과거에는 인접 치아를 희생하여 씌우고 이를 걸어주는 방법(브릿지)으로 상실된 치아를 회복시켰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희생에도 불구하고 저작력(씹는 힘)을 회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는데 저작력의 저하는 소화기 전체에 영향을 미쳐 위장 장애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앞니인 경우 모양 이 좋지않게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임플란트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인접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시술하므로 다른 치아를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소중한 치아를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임플란트는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또한 건강한 자연치에 필적하는 강력한 저작력 회복을 가능케 합니다. 따라서 잇몸질환으로 상태가 좋지 못한 주변의 치아들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섬세하게 시술된 임플란트는 잇몸 속에 이가 묻혀 있는것과 같이 자연스러운 모양을 갖습니다. 이가 전혀 없는 틀니 환자나 부분적인 틀니 환자인 경우에도 몇개의 임플란트를 통해 틀니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임플란트에 고정하여 사용하거나 브릿지 형태로 바꿀 수도 있는 것입니다. 틀니와 잇몸과의 마찰로 생기는 상처로 인한 통증도 없앨 수 있으며 틀니의 장기간 사용으로 발생하는 잇몸의 소실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하지 못하는 경우 :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의 종류와 시술 방법 그리고 시술 치과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다르기는 합니다만 대개 95% 이상의 성공률을 보입니다.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서 성공은 임플란트와 치조골(턱뼈)이 강하게 유착되는것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골 대사에 장애가 있는 환자나 일반적인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서는 시술이 어렵거나 성공률이 상대적으로 다소 떨어지게됩니다. 골 대사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있는 당뇨증, 암 치료를 위한 화학요법 및 방사선 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 등입니다. 질병은 아니지만 임신의 경우 는 출산 후로 시술 시점을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환자 스스로 구강위생을 유지할 수 없는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도 유지 관리 측면에서 난점으로 작용합니다.

치료기간 :
임플란트 시술은 크게 1차 수술, 2차 수술, 보철치료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사와 치료계획이 수립되면 1차 수술을 시행합니다. 1차수술은 임플란트를 치조골에 식립하고 잇몸을 봉합하는 단계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후 2차수술까지 임플란트와 치조골이 결합되도록 기다리게되는데 4개월에서 6개월 가량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2차수술은 임플란트와 보철물이 연결될 수 있도록 잇몸을 성형해주는 비교적 간단한 단계로 30분 이내에 완료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보철치료 단계는 2차 수술 후 3주 내지 4주 후에 시작되며 인상(본)을 떠서 보철물을 만들어 임플란트와 연결하는 단계로 2-3회 정도의 내원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끝나게됩니다. 시술 후에는 다른 치과치료와 마찬가지로 1년에 1-2회 정도의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뼈가 부족하다면 :
잇몸뼈(치조골)의 양이 부족한 경우는 인공골 또는 자가골 이식술을 받아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상악동이나 하악관이 아주 근접해 있어서 임플란트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는 데 이런 때는 상악동거상술 또는 하악관 전위술 등의 수술을 함께 받기도 합니다. 치과에서 파노 라마 방사선 사진을 찍고 임상적인 검사를 통해 치조골의 양과 상악동 또는 하악관이 어느 정도 근접해 있는지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