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치과에 관련하여 흔히 하는 질문과 답변

20 편: 소아 치과에 관련하여 흔히 하는 질문과 답변

[질문] 아랫니가 흔들리지도 않고 안쪽에서 벌써 이가 납니다.
[답변] 유치는 윗니와 아랫니의 관계가 윗니가 약간 앞쪽에 있거나, 같이 물리게 됩니다. 같이 물리는 경우에 영구치는 딱 물리면 안좋기 때문에 이가 날때부터 안쪽에서 나고, 유치 안 쪽에서 난 이는 혀가 말을 할때 앞으로 밀어서 제자리를 찾아 가게 합니다.

[질문] 치아와 치아 사이에 틈이 많읍니다.
[답변] 전혀 걱정 할 우려가 없읍니다. 유치의 경우 성장에 따라 턱도 발육을 함으로써,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 이 공간이 사실 나중에 영구치가 날 자리입니다. 유치에서 영구치로 가는 시기는 만 6세에서 12-14세 까지 갈게 되는데, 이가 날 때는 위로 올라올 뿐 이지 그 폭이 커지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게 나오면 그 폭이 턱 크기에 비해서 큽니다. 이것을 약간 이나마 보상해주는 역활을 이 유치사이의 틈이 해주게 됩니다.

[질문] 영구치가 이상한 방향으로 납니다.
[답변] 대게 이상한 방향으로 나는 경우는 앞니와 송곳니의 경우가 많은데, 원인은 제각각 입니다. 앞니의 경우는 유치가 충치로 뿌리만 남게 된경우 이 뿌리를 밀어 내지 못하고 자신이 엉뚱한 방향으로 밀려서 나는 경우와, 윗턱 내부에 과잉치(정상적이지 않게 덤으로 있는 치아)가 존재해서 이 치아 때문에 밀려서 나는 경우 입니다. 이때는 유치의 뿌리를 얼른 빼주고 간단한 교정 장치를 끼우거나 하고 과잉치의 경우는 X-ray로 바로 확인이 가능 하므로 과잉치를 빼 줍니다. 송곳니의 경우는 원인은 잘 모르지만 수평으로 누워서 아예 안 나오거나 드라큐라 이라고 하는 덧니로 나는 경우 모두 어려운 케이스의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질문] 아랫니와 윗니가 반대로 물리고 있읍니다. 교정을 해야 하나요?
[답변] 이 상태에서 그대로 영구치로 변화해 나가면 주걱턱이 될 우려성이 있읍니다.간간한 교정 장치로 해결이 가능하므로 빨리 교정을 시작해 주시는것이 도움됩니다.

[질문] 아이들이 엄지손가락을 빠는 것이나 플라스틱 젖꼭지를 빠는 것이 치아를 상하게 하나요?
[답변] 빠는 행위는 아이들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대부분의 유아는 태어난 후 3개월 정도까지 이런 행동을 하며 엄지손가락 빨기를 3세가 될 때까지 계속 할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 영구치가 나오는 6세까지 이런 나쁜 습관들이 고쳐진다면 치과적인 문제를 특별히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질문] 치약을 삼키는 것이 아이들에게 해롭지 않은가요?
[답변] 가끔 적은 양의 치약을 삼키는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삼킨 불소의 양이 문제가 됩니다. 불소의 지나친 섭취는 구토와 치아의 변색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질문] 격렬한 운동에서 마우스가드(Mouth-Guard)가 필요한가요?
[답변] 8세 이하 소아에서 치아손상은 가장 흔한 치아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마우스가드를 끼면 레이크레이션이나 운동을 할때 발생할지 모를 치아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 스케이트보드, 롤러블레이드, 하키 등의 운동 시에 마우스가드를 하여 치과적 손상의 위험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질문] 자녀들이 교정이 필요한지를 어떻게 알 수 있나?
[답변] 치과의사는 아이들이 2, 3세가 되면 부정교합인지 아닌지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견 되면, 교정전문의의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좋으며 교정전문의는 바로 치료를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좀더 기다릴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질문] 치아가 부러졌을 때는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답변] 치아가 부러지게 되면 깨끗한 물로 닦아 주어야 하며 가능한 빨리 치과 의사에게 보여야 합니다. 부러진 조각을 찾는다면 그것을 가지고 가야 하며, 치아가 완전히 빠진 경우에는 치아 뿌리부분이 아닌 치관 부위를 잡고 깨끗이 헹군후 우유에 넣거나 축축한 천에 쌓아서 치과에 가져갑니다. 30분 이내에 다시 제자리에 고정시키면, 치아를 살릴 수 있는 확률은 90%나 됩니다. 유치가 교환시기 이전에 미리 빠지게 되면, 치과에서는 간격유지 장치를 해주게 되며 이는 나중에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