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랑 니

사 랑 니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오늘은 사랑니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는 일반적으로 18-25세 사이에 맹출하는 상악과 하악의 세번째 큰 어금니(제3대구치)를 의미 하며 영어로는 Wisdom Tooth라고 불리웁니다. 대부분의 문명화된 민족에서는 악골크기와 치아크기 간의 부조화로 인하여 제3대구치가 악골내에 매복되거나 근심경사되어 나오는 경우 가 있어 환자로 하여금 안면부 종창과 동통으로 고생하게 하는 말썽 많은 치아입니다.
지치는 악골내에서 마지막으로 맹출하는 치아로서 정상 치아궁에 충분한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악골내에 매복되거나 전이될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구강내 합병증을 유발시키게 되므로 제3대구치의 발거는 매우 중요하며 치과영역에서 흔히 시행되는 외과적 처치입니다.

사랑니가 갖고 있는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랑니 부위에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썩을 경우가 많습니다.
2. 청소가 잘 되지 않으니 당연히 염증이 발생하여, 잇몸이 붓고, 볼이 붓고, 침이나 음식 삼키기가 힘이들고, 머리도 아프게 됩니다.
3. 심하면 낭종, 종양, 골수염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사랑니와 그 앞니 사이에 음식물이 낍니다.
5. 그 앞니인 제2대구치까지 썩어들어갑니다. 때론 제2대구치의 뿌리부분을 밀어 뿌리가 흡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입냄새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7. 입을 다물때 사랑니가 다른 이보다 먼저 닿아 악관절까지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8. 이갈이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결국 사랑니는 별 기능은 없으면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므로 뽑아주는 게 원칙입니다. 염증이 발생한 경우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받은 후 발치를 하게 됩니다. 이때, 약국에서 약을 사먹거나 집에서 기다리지 말고 반드시 치과에 가셔서 치과의사의 지시대로 따르는게 중요합니다.
앞쪽 어금니인 제2대구치가 썩었을 경우 사랑니 발치후 적당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실제로 사랑니에 가려 충치가 보이지 않다가 사랑니를 뽑은 후에 충치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니를 뽑는 것은 다른 이를 뽑는 것과 많이 다릅니다. 누워서 있을 경우 잇몸을 절개하고 골 조직을 갈아내고 사랑니를 뽑은 후에 봉합을 하는것이 일반적 술식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랑니를 발치(이를 뽑는것)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뽑는”것이 모두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상황 마다 매우 다양하며, 또 생각보다 간단 하지만도 않습니다.
사실 아이들이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면서 이를 갈 시기가 되어 젖니를 빼게되는 경우 집에서 손으로 흔들어서도 뺄수 있을때가 많습니다. 또한 어른이 되어 풍치가 생겨 흔들거리는 이를 뽑는 것도 쉬울때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발치를 간단하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흔한 예로 사랑니는 수술을 통해서만 뽑을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신경 치료가 되었던 치아나, 많이 썩은 치아 도 마찬가지로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경우는 입천장 안에 이가 묻혀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입천장을 제끼는 수술을 해야만 합니다.
사랑니 발치전의 주의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몸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합니다.
2. 오후보다는 오전에 발치하는게 좋습니다. 몸의 상태도 좋고, 발치후 문제점에 대해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의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3.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은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신중, 생리중, 수유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5. 현재 전신적인 질병이 있는 사람은 발치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6. 약에 알러지(알레르기)가 있거나 현재 약을 먹고 있는 경우 치과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7. 발치후 말을 많이 해야 할 경우는 뽑지 않는게 좋습니다.
8. 발치후 장거리 운전을 해야할 경우 뽑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후의 주의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발치한 부분에 거즈를 물고 있을때는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말을 하게 되더라도 거즈를 꽉 문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입을 떼었다, 다물 었다하면 지혈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1∼2시간 정도는 물고 있는 것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2. 발치후에는 음주와 흡연을 해서는 안됩니다. 술은 혈액순환을 빨라지게 해서 피가 멈추는 것을 방해하고 더 붓게 만듭니다. 담배는 독한 연기가 이 뽑은 자리에 자극을 줄 뿐만 아니라 담배를 빠는 힘이 입안에 음압을 만들어 지혈을 방해 합니다.
3. 침과 피는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뽑고 나면 심리적으로 피가 나는 것을 확인하려고 침을 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피의 비릿한 맛 때문예 자꾸 뱉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침을 뱉는 것은 지혈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얼음 찜질은 부어 오르는 것을 방지 합니다. 특히 사랑니를 뽑는 수술 후엔 필수적입니다. 얼음찜질은 약 3분하고, 3분 쉬는 방식이 좋습니다.
5. 격한 운동, 목욕, 운전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6. 혀나 손으로 발치한 곳을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뺀자리를 확인해 보고픈 욕구가 있어 자꾸 건드리는 경우가 있는데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피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7. 물고 있던 거즈를 빼낸 뒤 물로 양치질을 하면 안됩니다. 그럴 경우 계속 피가 나게 됩니다. 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8. 마취가 풀리려면 2∼3시간이 걸립니다. 이때 뺨이나 입술, 혀 등을 깨물수도 있으므로 주의해 야 합니다.
9. 딱딱한 음식 대신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10. 모든 사항을 치과 의사의 지시대로 따라야 합니다.
11. 거즈를 문 채로 자지 말아야 합니다. 잠을 자게 되면 근육에 긴장이 풀려 입이 벌어짐에 따라 발치한 부위가 압박되지 않으므로 피가 많이 날수 있습니다.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