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칫솔질과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칫솔질을 하면 안되는 경우

올바른 칫솔질과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칫솔질을 하면 안되는 경우

1. 올바른 칫솔질

건강한 치아의 최고 비결은 가장 쉽고도 저렴한 올바른 칫솔질 입니다.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와 프라그를 제거하는데 칫솔질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올바른 칫솔질은 잇몸을 마사지 해주는 효과도 있어 잇몸에 피가 잘 통하게 하여 이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올바른 칫솔질에는 특히 중요하게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치아와 치아사이 그리고 치아와 잇몸 경계부위 안쪽 입니다.

올바른 방법의 칫솔질은 칫솔모가 잇몸 안쪽에서부터 치아 바깥면 쪽으로 쓸어 내리듯 닦아주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의 프라그를 제거하는데 용이 합니다. 또한 치아와 치아 사이는 치실 또는 치간치솔을 사용하여 프라그를 제거합니다. 이때 적어도 치아당 20회 정도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하루에 4번 식후 3분이내에 닦아주며 전체 칫솔질 시간은 5분이상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안의 세균은 밤사이 가장 활동성이 많으므로 취침전에 꼭 칫솔질을 해 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최고의 비결과 함께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은 건강한 치아를 위한 필수 요소 입니다. 이 또한 치아 상태가 나빠 치료를 받는 것 보다 미리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칫솔질을 하면 안되는 경우

음식을 섭취한 후 3분 이내에 칫솔질을 하는 것은 치아 건강에 기본입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치솔질을 하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대표적 음식으로 냉면과 같이 식초가 많이 들어가는 음식과 우리가 늘 가까이에서 쉽게 사 먹을 수 있는 청량음료가 그러합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충치는 치아가 부식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러면 치아가 왜 부식 될까요?

충치를 일으키는 뮤탄스균은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에서 당분을 섭취한 후 그 대사물로 산을 생성합니다. 바로 이 산이 치아를 부식시키는데 이러한 과정이 바로 충치가 생기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치아를 부식시키는 산 성분이 포함된 음식을 사람이 직접 먹을 경우, 입안이 산성으로 변하는 동시에 치아 표면을 둘러싼 얇은 막을 부식시키게 됩니다. 바로 이때 칫솔질을 하게되는 경우 약해진 치아 표면을 칫솔모와 치약 성분이 오히려 부식을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냉면과 청량음료 같은 산 성분의 음식을 섭취한 경우 바로 칫솔질을 삼가해야하며, 섭취후 30분정도 경과후에 칫솔질을 하면 됩니다. 우리의 입안은 타액에 의하여 자정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 시간이 약 30분정도 소요되고 치아표면의 얇은 막도 타액에 의해 다시 생겨 납니다. 그래서 산 성분의 음식을 섭취 후에는 적어도 30분이 경과한 뒤 칫솔질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미리 식사하기 1시간전쯤 칫솔질을 먼저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러한 경우 잇몸이나 치아에 문제가 있으신 분이라면 더욱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칫솔질을 건너 뛰는 것은 치아 건강에 더욱 나쁩니다. 꼭 칫솔질을 하시길 바랍니다.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