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 싶은 사람들(1)

건강이라는 명제를 안고 살아온 어느덧 40 가까운 세월이 흘렀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뜻만 좋으면 되는 알고 하룻강아지 무서운 모른다고 마구 덤볐었다. 배움이 깊지 않았을 당시에는 양약이 피안의 등불처럼 보이며 효능이 너무도 신기해서 사람들과 눈만 마주치면 약을 먹으라고 권했던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약은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부작용이 많다는 것을 알고 나니 만나는 사람들마다 먹으라고 권했던 일들이 얼마나 민망해지던지.

한의학 공부를 처음 때는 양약에서 경험해 보지 못했던 약효가 너무도 신기하여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한약을 먹으라고 권했던 적도 있다. 하지만 한약도 약임에 틀림없고 ‘아무리 좋다고 한들 어찌 사람이 약만 먹고 있겠는가’ 라는 회의가 들어 많이도 괴로워했던 것이 사실이다.

박사학위 전공인 생명공학을 공부할 때는 의과대학 의예과 정도에 해당하는 기초 의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해부, 생리, 병리, 약리, 의약품 제조 등의 과목을 통해 의학공부를 접해보니 또한 건강과는 아주 멀리 있다는 회의에 빠져 진정으로 공부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로 며칠 밤을 지새우기도 했었다.

생명공학 연구를 계속 해나가는 동안 일본의 니시 가쓰죠오 선생을 추종하는 ‘한국자연 건강회’를 통해 일본의 자연 의학을 접할 있었던 것도 의미가 있었다. 사람의 생명이란 것이 너무도 아름답다는 것을 깨닫는 동시에 인간에 대한 경외심이 생기면서 겸손해져야겠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