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19 대학 Admission Case

안녕하세요? 지난 3주동안은 학부모님들과 SAT I 대한 전반적인 것들과, SAT subject test 그리고 AP 과목, Honor과목의Weighted GPA 가산되는 학점에 관련된 것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런 사항들은 대학 어드미션과 관련해 quantitative 부분이고, 실제로 미대학 어드미션은 이런 숫자적인 것으로 이뤄지는 외에 학생의 profile부분을 같이 보게 되는데, profile 부분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Extracurricular Activity, Community Service, Sports, Music and Art, Award and Recognition, Club Activities, work and intersnship 그리고 Leadership Potential, Recommendation Letter, Essay 등등 일일히 나열하기에는 너무 많은 부분들을 학생들이 내신 성적및 SAT수능고사와 함께 동시에 준비해야 합니다.

위에 나열해드린 qualitative 면이 대학 어드미션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실제 대학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의 케이스를 비교함으로 부모님들에게 현실적인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예를들어 Torrance 있는 Penninsula High School에서 학생 A SAT에서 2300, SAT Subject에서 750점과 680 , 그리고 GPA 4.3 가지고도 UCLA 떨어진 반면 학생 B SAT에서 1960, SAT Subject에서 680점과 730, 그리고 4.4 GPA 가지고도 UCLA 합격하였습니다. 단순하게 SAT 비교해 보자면 당연히 2300 받은 학생 A 훨씬더 성적이 좋고, Subject test 성적이 비슷했으며GPA 불과 0.1밖에 차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 A 떨어지고, 학생B 합격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학생들의 당락을 결정 지었는지 알아 필요가 있겠습니다.

SAT 2300점을 받고도 떨어진 학생의 경우 학생의 profile 란에 기재된 부분은 community service 밖엔 없었고, SAT 1960 받고도 UCLA 합격 통지서를 받은 학생은 Sports, Leadership, Community Service, Internship, 그리고 Club Activity까지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서 UCLA 입학 사정관이 보기에 정말 multi-talented 학생이라고 보게 것입니다. 모든 대학에서는 well rounded 학생과 multi talented 학생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입니다.

내일도 practical 케이스를 놓고 부모님과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www.berkeleyus.com웹사이트를 참조하시거나 425-531-7121, 버클리 학원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