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3 SAT 에 관하여 : Critical Reading

안녕하세요?

지난번 칼럼에서 저희가 기존의 SAT 내년봄부터 시행되는 NEW SAT 차이점을 살펴보았으나, 시기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현재 기존 SAT 올해말까지는 택하고 있으며, 또한 과도기에 얻은 점수들은 향후 내년까지도 대학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입학사정에 유효할수 있으므로 일단은 현재 시행되는 기존의 SAT 대해 알아보되, 필요한때마다 NEW SAT에서 바뀌어지는 부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현재 시행되는 기존의SAT Critical Reading, Writing 그리고 Math이렇게 과목을 3시간 45분에 걸쳐 보게 됩니다. 먼저 기존의 Critical Reading section 살펴볼 같으면sentence completion long passage short passage 나눠지며 sentence completion 얼마나 많은 단어를 알고 있으며 sentence structure 얼마나 이해하는지를 테스트 하는 시험으로 밑줄 쳐져 있는 부분을 가장 알맞은 단어로 채워 넣어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들어가는 5선다지 형의 문제입니다. Sentence completion 문제는 19문제가 나옵니다.

Long passage short passage reading문제는 예문을 읽고 예문을 빨리 정리하여 그에 연관된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시험입니다. 학생들이 조심해야 하는 것은 passage reading 문제는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테스트 하는 것이 아니고 passage 나온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적용할 있느냐의 문제이므로 끝까지 문제를 출제한 사람의 의도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 나가야 것입니다. Passage reading 문제는 48문제가 나오는데 예를들어 현실적으로 long passage 경우 5개에서 6 문단으로 구성되는 거의 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을 읽고 10문제에서 12문제를 7분에서 8분내에 푼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우선 모든 문제들을 1, 2분내로 먼저 파악하고 문제가 요구하는 passage line 밑줄을 그어가면서 부분들을 주위깊게 파악해가며 빠른 속도로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critical reading에서 요구되는 test taking skill이라고 있겠습니다.

한편 새로이 시행되는 NEW SAT에서는 기존의 단어와 문장중심의 이해력을 뛰어넘어 학생들이 대학이나 사회의 직장생활에서 응용할수 있는 실질적인 지식과 그에대한 독해능력을 개발시키고 측정하는 부분에 중점을 둔점이 기존의 SAT 다른점입니다.

현재 시해되는 SAT Critical reading 섹션은 얼마나 많은 vocabulary 알고 있으며 단어의 사용법과 전후 문장의 관계를 이해하며 문제를 풀어가야 함으로 섹션에서 점수를 얻을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결과적으로 vocabulary foundation이라고 있습니다. 3500 정도의 구성되는 SAT 전문 단어들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와 latin-root prefix, suffix 어원 관계를 이용하여 정확한 단어뜻을 모르더라도 전후 문맥을 보아가며 단어뜻을 유출해 나가야 하는 부분도 상당부분 점수를 올리는데 작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새로 시행되는 NEW SAT에서는 이러한 Tactic외에도 근본적으로 많은 지식과 실생활에 응용되는 문구및 Article 많은 접촉을 함으로써, 해박한 지식으로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것이 점수를 올리는데에 필요한 요소가 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www.berkeleyus.com웹사이트를 참조하시거나 425-531-7121, 버클리 학원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