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1 벤자민 허 교육 칼럼


안녕하십니까
? 오늘부터 미국대학 어드미션과 고등학교 SAT I, II AP과정 전반에 걸쳐 교육칼럼을 맡게된 버클리 학원에 벤자민 원장입니다.

우선 오늘은 미국대학 입학 과정에서 고려하는 분야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잠깐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가지 factor들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다음의 3가지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학생들을 선발하게 됩니다.

첫번째는 GPA라고 불리는 학교 내신 성적이고, 두번째는 SAT I SAT II 혹은 ACT라고 불리는 미국 수능 고사의 점수이며, 세번째로는 학생들의 non-academic부분의 과외 활동과 봉사활동에 실적 여부입니다.

우선 GPA 경우는 고등학교에 따라 평가 방법이 약간씩 다를 있으나 4.0스케일로 성적을 매기는 unweighted GPA 있는데, 경우 A 4.0, B 3.0, C 2.0으로 매기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은 소위 weighted GPA라고 불리는 방법인데, 이것은 AP과정이나 Honor과정에 엑스트라 1.0 포인트나 0.5 포인트를 가산하여 계산 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9학년때부터의 성적표를 요구하고 있으나 대학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나 선택한 과목의 중요성이나 9학년 이후의 성적을 중점적으로 보는 대학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한편 UC대학들은 9학년 성적을 제외한 10학년과 11학년에 성적으로 학생들을 평가하여 입학여부를 결정하게 되는것이 다른학교와 많이 다르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내신성적 부분과 ECA(과외활동) & Community Service부분은 다음주에 자세히 다루도록하고 이번주에는 우선 많은 학부모님들이 관심을 갖고는 있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미국의 수능고사 시스템에 대하여 차례로 세밀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실적으로 이민 생활에 바쁜 교포 학부형들이나 유학을 보낸 유학생 학부모님들께서 바쁜 생활 일정들로 자녀들의 학업에 필요한 만큼의 관심을 못쓰는 경우가 많다고 봅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날 갑자기 자녀들이 대학 준비를 하게 되었음을 깨닫게 되고, 과정에서 많은 부모님들은 대학입학에 관한 충분한 정보가 없으므로 무척 당황해 하시곤 합니다.

그래서 칼럼들을 통해 미대학 입학에 관한 많은 정보를 드리고 현실적인 질문들에 답할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www.berkeleyus.com웹사이트를 참조하시거나 425-531-7121, 버클리 학원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