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모기지 리포트(The Mortgage Reports ), “하반기 금리 완만하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
미국 주택 담보 대출에 관한 온라인 플랫폼 더 모기지 리포트(The Mortgage Reports)는 미 정부지원 기업인 프레디 맥(Freddie Mac)의 발표를 인용해 “올해 하반기 금리가 완만하게 하락할 것”이라고 전했다.
프레디맥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샘 카터는 “우리는 여전히 하반기에 금리가 완만하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추가 재고를 감안할 때 가격 상승은 완화될 것이며, 관심 있는 주택 구입자들에게는 좋은 징조”라고 말했다.
최근 평균 30년 고정 금리 모기지(FRM)가 6월 27일 6.86%에서 7월 3일 6.95%로 약간 상승했다고 밝혔다.
프레디맥(Freddie Mac)에 따르면 2023년 모기지 금리는 크게 변동했는데, 평균 30년 고정 금리는 2월 2일 최저 6.09%, 10월 26일 최고 7.79%까지 올랐다. 이 범위는 주로 연준이 인플레이션에 맞서 싸우고 있는 것과 실리콘 밸리 은행의 붕괴로 촉발된 은행 부문의 불확실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금융 시장에 압박이 가해지고 미국 부채 한도 협상의 여파가 커지면서 연준은 금리를 낮추기 위해 인상을 계속할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향후 90일간 모기지 이자율 예측에 대해서는 2022년에 인플레이션이 만연하자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조치를 취했고 이로 인해 2023년에는 평균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가 급등했다고 밝히며 인플레이션이 점진적으로 냉각되면서 연준은 인상을 생략하고 정책을 조정할 수 있으므로 올해에는 인하가 예상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