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월 만에 백신 접종 여행자에게 워싱턴과 캐나다 국경 재개

마리아 캔트웰 워싱턴주 상원의원은 “워싱턴주와 캐나다 국경을 11월 초에 COVID-19 백신을 완전히 접종한 여행자에게 다시 개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국경 규칙은 캐나다 및 멕시코와의 모든 미국 국경에도 적용된다. 또한 여행의 이유에 관계없이 예방 접종을 마친 외국인이 미국에 입국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며, 이때 미국으로의 항공 여행에 대해서도 유사한 제한이 완화될 예정이다. 그러나 물품을 배달하는 트럭 운전사와 같은 필수 여행자도 1월 중순까지는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이번 발표를 가장 반기는 지역주민들은 바로 행정구역상 워싱턴주에 속하지만 실제 캐나다에 안에 위치한 포인트 로버츠(Point Roberts) 지역의 주민들이다. 이곳은 벨링햄에서 50마일 떨어져 있으며 오로지 캐나다를 통해 육로로만 접근할 수 있다.

포인트 로버츠 지역은 관광업에 의존하기 때문에 지난 19개월 간 캐나다와 미국의 여행 금지가 내려지면서 지역 경제가 황폐화되었다. 몇몇 워싱턴 주 의원들은 지난 몇 달 동안 포인트 로버츠 지역의 ‘국경 면제(Bolder Excempton)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아무 성과도 거두지 못했다.

워싱턴주 패티 머레이 상원의원은 “국경을 다시 열기로 한 결정은 반기지만 국경이 공식적으로 재개되기까지 또 몇 주를 기다려야 하는 포인트 로버츠에 국경 면제가 먼저 이루어지지 않은 점은 실망스럽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