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8일은 세계 해양의 날
UNTIED NATIONS WORLD OCEANS DAY 2021 https://unworldoceansday.org/
세계 해양의 날(World Oceans Day )은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회의에서 캐나다 정부가 처음 제안했으며 2008년 12월 5일 유엔총회에서 공식적으로 세계 해양의 날로 채택했다.
이후 매년 6월 8일 세계 해양의 날을 기념해서 비영리 국제 커뮤니티 재단 더 오션 프로젝트(The Ocean Project)에 의해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유엔을 비롯해 전 세계의 정부와 해양 및 자연 단체들은 세계 해양의 날을 맞이해서 해양 자원의 중요성과 보호를 위한 각종 행사를 개최해 왔으며 특히 작년부터는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 온라인과 비대면 방식을 통해 행사를 개최한다.
2021년 6월 8일, 전 세계가 다시 한번 바다 그리고 바다가 인류의 삶에 미치는 중요성을 생각하며 해양 자원의 보존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2021년 세계 해양의 날 주제는 “해양: 삶과 생활(The Ocean: Life and Livelihoods)”이었다.
올해 주제는 바다의 경이로움 그리고 바다가 어떻게 지구 상의 인류와 다른 모든 생명체에 있어 생명의 근원이 되는지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바다는 지구 표면의 70%를 덮고 있는 인간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소중한 자원이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하면서 바다의 오염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 시애틀에 본부를 둔 해양보존연구소(Marine Conservation Institute 이하 MCI)에 따르면, 현재 바다의 약 2.5%만이 잘 보호되고 있다. 이에 MCI는 세계 해양의 날 캠페인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세계 지도자들에게 바다의 30%를 보호해 줄 것을 촉구하는 운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