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적극적인 상담과 치료 받아야”

○… 호르몬치료, 갱년기 증상 없애고 골다공증 & 심장질환 예방효과 있어

○… 잘못된 의학상식이나 유방암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 방치 말아야

나이가 들면서 나의 신체변화에 대해 갱년기를 의심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갱년기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알고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기란 쉽지가 않은 것 같다.

이번주 휴람에서는 갱년기에 대해 자세한 사항을 휴람 네트워크 이윤수 조성완 비뇨기과의 고추박사 이윤수원장의 도움을 받아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 갱년기란? :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저하돼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어 여러 변화가 일어난다. 이때 나타나는 일련의 신체적, 정신적 증세를 갱년기증상이라고 한다.

갱년기에는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통한 건강관리가 중요하며 특히 호르몬 대체요법은 호르몬을 보충해 갱년기 증상을 없애고 골다공증과 심장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어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치료중인 대부분의 여성이 상당히 만족하나 잘못된 의학상식이나 유방암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시작하지 못하거나 중단하는 예가 많다. 전문의를 믿고 갱년기에 대한 적극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누린다는 것은 삶의 질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 갱년기 증상 : ① 비뇨생식기의 위축 증상 : 질 건조증, 질 소양감, 성교통, 성교불쾌감, 요실금, 방광염

② 피부조직변화 : 탄력성 감소, 건조, 화장이 잘 안 받고, 주름살 증가, 기미, 주근깨

③ 골다공증 유발, 심장병 증세

◎ 골다공증 : 갱년기 증상 중 가장 심각하고 무서운 증상으로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이 빠져나가 뼈에 많은 구멍이 생겨 가벼운 외상에 의해서도 골절이 생기는 병이다. 남성에 비해 여성이 6~8배 이상 잘 발생한다. 일단 골다공증에 걸리면 치료가 어렵고 원상 복귀가 어렵다. 따라서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다. 적당한 운동과 칼슘, 인, 단백질, 비타민 D가 많은 식물의 섭취가 예방에 중요하며 치료도 꼭 필요하다.

① 골다공증 유발원인 : 45세 이전의 조기폐경(자연적 또는 수술적), 키에 비해 체중이 가볍고 왜소한 사람, 가족력이 있는 분.  운동을 안 하는 여성, 평소 칼슘 섭취가 적은 사람, 흡연 및 하루 3잔 이상 커피 또는 카페인 섭취,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하루 2잔 이상) 등

② 골다공증 치료요법 : ⓐ 식이요법 : 치즈, 버터, 우유, 멸치, 생선, 두부, 깨 ⓑ 운동요법 : 산책, 조깅, 등산등 뼈에 무게가 실리는 운동 ⓒ 약물요법 ⓓ 호르몬요법 : 폐경후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테론을 병용 투여

◎ 호르몬 치료요법 : ① 에스트로겐 단독치료 : 자궁이 없는 여성

②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테론 병용 치료 : 에스트로겐 단독 사용 시 암 발생률 증가가 있기 때문에 자궁이 있는 여성은 대부분 병용 치료한다.

◎ 호르몬 요법의 장점 :  ① 심장과 혈관 질환의 예방 : 동맥경화를 막아서 심장 및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인 저밀도 지단백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인 고밀도 지단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폐경기 여성의 심장질환 사망이 암으로 사망하는 여성의 2배라는 사실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② 골다공증의 예방 : 에스트로겐이란 호르몬이 칼슘 흡수를 촉진시키고, 칼슘 유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골손실을 예방하게 된다.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의 위험도는 연령이 높을수록 증가하므로 호르몬 치료가 이미 손실된 뼈를 원상 복귀시키지는 않지만 더 이상의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호르몬 요법이 필요하다.

③ 그 외 효과 : 질을 부드럽게 하여 부부관계를 원만히 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여 화장을 잘 받게 해주고, 관절통이나 전신의 통증을 완화시킨다. 또 정서적인 불안정, 우울증, 집중력 감소를 호전시켜 피곤함을 개선시키고 무엇보다도 여성스러움을 유지하여 남편과의 관계를 원할히 한다.

◎ 호르몬 요법과 유방암과의 관계 :

피임을 목적으로 하는 여성호르몬을 오래 복용한 여성에서 유방암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호르몬 요법이 유방암의 원인이 된다고 우려하는 여성이 많다.

이것이 호르몬 요법을 주저하고 중단하는 대부분의 이유이다. 그러나 호르몬 요법시 사용하는 호르몬의 양은 극히 소량이고 또한 이 정도의 양으로 유방암 발생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유방암의 가족력, 유방암을 의심하게 하는 X-Ray 소견, 유방촉진에서 멍울이 있는 경우에는 호르몬 요법이 금기다. 유방암 이외의 금기는 자궁내막암인 경우, 급성 간질환, 급성 혈전성정맥염 및 혈전색전증등이다. 따라서 전문의의 진찰 하에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호르몬 요법은 안전하다.

◎ 태반주사 요법 : 플라센타(태반)성분은 동맥경화를 막아서 심장 및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단백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폐경기 여성의 심장질환 사망이 암으로 사망하는 여성의 2배라는 사실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고국 방문 의료 상담 및 예약, 의료관광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수남 팀장에게 하면 된다.

◎ Kakao ID : huramkorea  전화 : 010-3469-4040  이메일 : huram@huram.kr

◎ 한국 직통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