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융자. 재융자 이제 쉬워졌습니다.” 기세호 융자

시애틀의 경기를 반영하듯 워싱턴주의 건설경기, 주택 경기가 붐을 이루고 있다. 워싱턴주는 아름다운 자연과 IT 산업의 번창,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 스타벅스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위치하고 있어 고급 인력들의 지속적인 유입과 이동으로 워싱턴주의 주택경기는 지난 몇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역 성장과 맞물려 워싱턴주의 주택 경기도 활황을 맞고 있다. 주택 구매에 있어 가장 문제는  융자이다. 융자 전문가 기세호씨에게  융자를 받기 위한 정확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융자를
받는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주신다면 

융자를 신청하실 때는 재융자는 바로 시작하면 되지만 주택구입 융자를 하실 때는 은행에 먼저 연락하셔서 사전승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사전승인을 받아야만 부동산 에이전트 분들께서 오퍼를 쓰실 있습니다. 요즘은 워낙 시장이 과열되어서 거의 모든 리스팅 에이전트가 은행에 전화가 옵니다. 오퍼를 하신 바이어가 얼마나 well qualify되는지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이때 오피서가 어떻게 대답을 하느냐도 오퍼가 되는지 안되는지가 결정될 때가 있습니다. 사전 승인을 받으실 때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자영업일 경우는 지난 1년치 개인과 비지니스 세금보고서 (FHA론은 2년치) 가장 최근 달치 은행 statements 필요합니다. 또한 월급 생활자일 경우는 지난 1년치 W2 form, 가장 최근 달의 pay stub, 가장 최근 달치 bank statement 등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융자를
받기 위해서 무엇을 먼저 준비해야 하나요
?

위에 나열한 바와 같습니다. 물론 프로세스를 하면서 필요한 것도 있겠죠. 하지만, 위에 열거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요즘은 모든 서류가 메일로 전달되기 때문에  메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빠른 수속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특히,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cash deposit 입니다. 지난 2 달간 한달 인컴의 50% 넘어가는 액수를 cash deposit 경우는 돈이 어디서 났는지 증명해야 합니다때로는 다운페이먼트로 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한 집을 구입하실 계획이 있으시면 적어도 2 전에 모든 cash deposit 끝내셔야 합니다

1년치 세금보고 융자 프로그램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저희 은행은 자영업자와 좋은 크레딧을 가지고 계신 고객님을을 위해서 2년치 세금보고가 아닌 1년치 세금보고만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고객님들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이용하고 계십니다. 보통은 지난 2년치 인컴을 평균을 내거나 적은 해의 인컴을 쓰게 되는데 저희 은행은 1년치로 인컴을 계산합니다그래서 융자금액을 보다 많이 받을 있는 기회가 훨씬 많습니다. 아주 만족해 하시고 있고 이자율도 2년치와 거의 동일 합니다.”

융자에
있어서 이자율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자율은 이제 어느 은행이든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어떤 은행이 제일 낮습니다 어떤 은행이 제일 높습니다 수가 없을 정도로 거의 비슷합니다. 이자율을 비교하시는 분들도 물론 있으시지만  요즘은 융자를 얼마나 빨리 쉽게 나오게 있는지가 훨씬 중요한 같습니다.

저희 은행은 필요한 서류를 많이 물어보지 않습니다저희들 용어로 over lay 라고 합니다. 융자를 보다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서 보통 은행들이 까다롭게 물어보는 경우가 많고 심사를 엄격하게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global 금융위기 이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데요. 금융 위기때 손해를 많이 보거나 아니면 많은 소송이 걸려있는 은행들은 까다롭고 엄격하게 밖에 없습니다.  요즘은 심사과 직원들이 책임을 지는 경우가 있으며 리스크를 안으려고 하지 않으니까요. 저희는 용감한 심사과 직원을 원하는게 아니라 reasonable 심사과를 원합니다.

Post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