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 힐러리 클린턴.’

힐러리 클린턴(66)이 곧 할머니가 된다는 소식에 워싱턴 일대가 또 한 번 들썩였다. 지난 17일 뉴욕에서 열린 클린턴 재단 행사에 클린턴과 나란히 참석한 외동딸 첼시(34)가 “올가을쯤 엄마가 된다”는 깜짝 발표를 했기 때문이다. 결혼 4년 만의 임신 소식에 클린턴 부부는 물론이요, 클린턴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모두 기쁜 마음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상태.

누구보다도 딸의 임신을 바라고 있었던 클린턴은 트위터를 통해 ‘지금까지 가졌던 것 중에 가장 흥분되는 타이틀: 곧 할머니가 될 사람’이라고 적었는가 하면, 빌 클린턴 역시 ‘트위터 프로필에 ‘곧 할아버지가 될 사람’이라고 적게 되어서 너무 기쁘다’라는 글을 남기면서 기쁨을 나타냈다. 하지만 이와 달리 클린턴 가문의 임신 소식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사람들도 많다.

과연 ‘할머니’라는 타이틀이 클린턴의 앞으로의 정치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는 것이다. 2016년 유력한 대선 후보로 점쳐지고 있는 클린턴이기에 ‘할머니 클린턴’이라는 호칭은 많은 사람들에게 민감하게 여겨질 수밖에 없다. 첼시의 임신이 클린턴의 정치 생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미 정치 전문가들과 언론들의 시각을 통해 살펴봤다. 
 
장차 태어날 첼시의 아기를 가리켜 ‘미국판 로열 베이비’라고 부를 만큼 클린턴 가문은 미국인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정치 가문 가운데 하나다. 때문에 첼시의 임신 소식은 워싱턴 정가와 언론, 그리고 정치 전문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클린턴 재단의 부회장직을 맡고 있는 첼시는 지난 2010년 스탠퍼드대 동문이자 투자금융가인 마크 메즈빈스키(36)와 결혼했으며, 그간 클린턴 부부로부터 ‘빨리 손주를 안겨달라’는 압력 아닌 압력을 받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클린턴 부부는 지난 4년 동안 손주를 바라는 절실한 마음을 종종 언론 인터뷰와 강연을 통해 드러낸 바 있다. 이를테면 빌 클린턴은 지난 2011년 “아내는 대통령이 되는 것보다 할머니가 되는 것을 더 원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렇게 간절히 기다린 만큼 이번 임신 소식은 클린턴 부부에게는 그 어떤 소식보다도 반갑고 기쁠 수밖에 없을 터. 클린턴 지지자들 역시 첼시의 임신 소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들은 무엇보다도 클린턴의 대권 도전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다시 말해 ‘할머니’라는 호칭이 앞으로 클린턴의 대선 운동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