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미 보험료를 내고 있는데, 의료 치료비를 보험회사에 갚아야 하나요?
워싱턴 주에서 자동차 사고로 인해 치료를 받은 운전자들 중 자동차 보험, 건강 보험,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등 보험 회사에 치료비를 갚아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수년 동안 보험료를 납부했는데, 왜 내 보험 회사에서 제공한 의료 혜택을 다시 갚아야 하나요?” 직관적으로 보면 이 상황은 공정하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사실, 경제적인 관점에서 봐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자동차 사고로 인한 부상에 대해 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운이 좋은 셈입니다. 사고 후 필요한 치료를 받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치료를 받는 것이 자동차 사고와 관련된 가장 큰 어려움이 되기도 합니다.
보험 회사의 변제 받을 권리
다른 사람의 과실로 자동차 사고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 귀하는 치료를 받고, 당신의 보험회사는 당신의 보험에 치료비 커버리지가 있다면 한도내에서 치료비를 지불합니다. 협상이나 소송을 통해 보상금을 받으면 그 보상금에는 치료비도 포함이 됩니다. 귀하는 당신의 보험에서 치료비를 먼저 지불해줬고, 상대방에게 치료비가 포함된 보상금을 받았기에 사실상 치료비에 관한 보상을 2번 받은 셈이 됩니다. 이 경우, 귀하의 자동차 보험과 건강 보험 회사는 이미 지불한 금액에 대해 상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보험 업계에서는 서브로게이션(subrogation)이라고 부릅니다. 서브로게이션 금액은 협상 가능합니다.
귀하는 보험 회사에서 먼저 지불된 치료비를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당신이 갚지 않으면 보험회사는 당신을 콜렉션에 넘깁니다.
이것은 나쁜 소식이지만, 이 서브로게이션 금액을 협상하여 금액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은 좋은 소식이겠지요. 얼마나 감액을 받느냐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와 보험 처리에 전문성이 있는 변호사는 귀하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