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 – 무기력증

무기력증

무기력증은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한번 무력증을 겪게 되면 사람에 따라 쉽게 회복되지 않아 장기간에 걸쳐 힘들어하며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의욕 저하, 피로감, 회의감 같은 일련의 증상을 말합니다. 

무기력증을 섬나라 일본에서는 ‘오월병’이라 하는데, 특이하게 일본 사람들은 5월에 많이 발생하여 그렇게 부른답니다. 

우울증 증상으로 무기력증이 올 수 있고, 또는 무기력으로 인해 우울증이 동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기력증의 형태는 사람마다 모두 달라서 말 없는 천의 얼굴이라 합니다. 

잘 먹는데도 기운이 없는 사람, 활동하면서도 생기가 없는 의욕 저하, 그냥 피곤함이 쉽게 오는 것, 지나간 날들이 다 회의감에 빠지는 것,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자신감이 없어 오는 상실감, 경쟁에서 밀려나는 패배감, 항시 자신이 부족하고 남보다 못한다는 열등감 같은 등등이 생깁니다.

다양한 형태의 무기력 증상은 대표적으로 피로감이 나타나고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인지가 형성되어 대화가 단절되고, 마음이 조급해지고 매사 과잉반응을 보여 신경질적이고, 식욕이 아주 낮거나 지나치게 높을 수가 있고, 자발적으로 행동하지 않아 우울증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은 특이하게 마음이 아파서 몸이 아프고, 몸이 아파서 마음이 아픈 예도 있습니다.

다양한 무기력

어떤 남성은 먹을 거 다 먹고 열심히 일하고 운동하는데 언젠가부터 체력이 약해지는 걸 느끼고,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는 내 몸은 내 몸이 아니라고 자각하기 시작하면서 건망증이 심해져 노트에 적어 놓지 않으면 기억하지 못하고 까맣게 잊어버려 본의 아니게 일을 망치거나 상대방에게 오해를 받는 일이 잦아지고, 쉬어도 마음과 몸이 회복되는 것이 없어 휴가 내어 여행을 다녀와도 무기력에서 벗어나지 못해 커피를 마시지만, 일시적이고 커피를 끊으면 두통이 생겨 고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리적인 무기력(burnout 증상)은 여행과 운동으로 대부분 정신과 몸이 회복됩니다. 

심리적 문제와 경제적 어려움이 없는데도 일어나는 신체적 무기력증은 번아웃과 다른 증상입니다. 

신체 오행의 생리적 작용에는 상생작용으로 생명이 건강하게 유지되는데, 뭔가 잘못되어 상극작용이 발생하면 건강 유지에 이상이 생겨 정신적, 육체적으로 문제가 일어나는 것 중 하나가 무기력증입니다. 상극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의학적 검사로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증상은 있는데, 답을 얻지 못하여 만성적으로 고생하는 것입니다. 상극으로 잘못된 나타나는 생리적 작용을 보면 *예.1) ‘간혈허(간염증이 아님)’ 증상이 있으면 입맛이 없고 쓰며, 의욕이 생기지 않고, 간혹 어지럽고, 눈이 잘 피곤하고 흐리며, 불안해지고, 팔다리에 힘이 없고 근육이 뭉치기도 하고, 소변도 시원하지 않고, 모발에 윤기가 없으며 머리가 빠지고, 생리가 늦어지거나, 양이 적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예.2) ‘심기허’ 증상이 생기면 마음이 안정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며 잘 두근거리고, 손발이 차고 추위를 잘 타며, 얼굴이 창백하고, 소화력이 약하고, 마음이 성급해지고, 머리가 맑지 않고, 땀을 잘 흘리는 사람이 있고, 땀이 전혀 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예.3) ‘폐음허’가 있으면 피곤하면서 음성이 변하고, 입안이 자주 마르고 헐어 아프고, 살이 찌지 않으며, 오후가 되면 얼굴에 열이 오르고 머리와 얼굴에 진땀이 흐르고, 변이 좋지 않으며, 생리 과다, 기침(감기, 알레지가 아님)을 자주 하고, 호흡이 짧아 한숨을 쉬며, 간혹 손가락이 뻣뻣해져 관절이 생기는 듯하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무기력증은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조금씩 진전되어 나중에 알게 됩니다. 

무기력증을 기계에 비유하면 ‘회로’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어느 부분에 문제가 생겼냐가 중요하고 신체가 말을 안 들어 일어나는 상극작용을 풀어주어 정상적인 생리작용을 하게끔 해주어야 합니다. 

무기력증의 단순히 기운이 없는 것이 아니라 기능 저하, 순환장애, 호르몬 불균형 등등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당신도 매일 무기력합니까?

체질은 태어나면서 있고 변하지 않은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체질을 믿지 않아

건강과 멀어지고 있는 당신은

어떤 체질인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사상(8)체질 한약방 253-536-5441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