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 – 귀 막힘

고전 음악을 몰라도 ‘베토벤’ 이름을 대부분 알고 있으며, 소리를 듣지 못하면서 음악을 했다는 그의 천재성은 후세까지 알려져 있습니다. 

“운명교향곡 1악장”은 귀에 익숙한 곡으로 초반부터 웅장하게 시작하며 음악을 듣는 순간 베토벤을 연상하게 합니다.

그가 왜 청력을 잃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아서 여러 말들이 많았습니다. 

베토벤은 심각한 이명증세가 있었으며 그로 인해 음악 소리를 감지하기 어렵게 되었고 사람들과의 대화도 피했다고 합니다. 

결국, 청력을 잃은 베토벤은 피아노 소리를 조금이라도 감지하기 위하여 피아노 공명판에 막대기를 대고 입에 물어서, 그 진동을 턱으로 느꼈다고 합니다.

소문이 그렇듯이 말이 말을 만들어내어 ‘잠을 깨기 위해 찬물로 머리를 담그는 습관’으로 귀가 안 들린다는 말이 있고, 장티푸스, 매독, 납 중독, 자가면역질환으로 청각장애를 얻었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자료에 의하면 베토벤이 사망하자 이 소식을 들은 어린 음악가가 찾아와서 그의 머리카락 일부를 잘라 갔다고 합니다. 

어린 음악가는 베토벤의 머리카락을 자신이 죽을 때까지 보관하고 가보로 후세에 물려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세계 2차대전 때 머리카락의 행방이 묘연했는데, 1994년 런던 소더비 경매소에서 세상에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베토벤의 머리카락을 국립연구소에서 분석한 결과 다른 질병이 아닌 납 중독으로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베토벤의 머리카락에는 납에 중독되지 않는 사람의 100배가 넘는 납-수치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베토벤은 일평생 육체적 고통을 받았고 청력 상실의 원인이 납 중독으로 밝혀졌습니다.

어떤 때는 귀가 막힌 느낌이 들고, 이명이 있다가 없어지고, 귀에 물이 찬듯한 느낌, 귀가 울거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침을 삼 켜면 나는 소리, 귀속에서 똑딱 아니면 재깍거리는 소리가 나고, 귀가 아프기도 하고, 거품 떠지는 소리가 나고, 동굴에 들어가면 울리는 소리가 나고, 귓속이 간지럽기도 하고, 따끔거리기도 하고, 간혹 어지럽다가 괜찮이 지기도 하고, 높은 산이나 비행기를 탔을 때처럼 귀가 먹먹하면서 귀속에 공기가 꽉 찬 느낌이 있다가 없어지기도 하지만, 지속해서 나타나 떼어낼 수 없는 괴로운 증상을 ‘이관기능 장애증’이라 합니다. 

이관? ‘귀-인두관’ 또는 ‘유스타키오관’이라 하며 중이(귓속)에서 코와 목 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관은 평소에는 닫혀있다가, 침을 삼키거나 씹는 행동을 하면 이관이 열리게 됩니다. 

여닫기를 반복하면서 압력으로부터 보호하고 분비물 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여닫기 기능에 이상히 생겨 압력조절 문제가 오면 개인에 따라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감기와 알레지 증상으로도 발생합니다.

계절을 타는 사람, 비만한 사람은 체내의 습이 많고 지방 침전물이 이관 주위에 쉽게 쌓일 수 있고,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체력이 약한 사람, 잠이 부족한 사람, 성격이 급한 사람, 이열(裏熱)이 많은 사람, 사우나를 자주 하는 사람, 높은 산을 타는 사람,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사람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평범한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이관기능 장애가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동반하는 증상이 있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귀 문제와 동반증상으로는 요허증(허리가 약한 것), 장이 약해 변비 아니면 묽은 변, 피로감, 수면장애, 불안감, 땀이 많은 다한증, 만성소화 장애, 목덜미 뻐근함과 어깨가 무거우며 통증, 등등의 증상이 다양하게 함께합니다.

예) 이열(裏熱)이 있는 경우로 이관-장애가 발생하는데 잘 아시다시피 고무호스가 열에 약하듯이, 이열이 과하면 이관이 늘어져 변화가 일어나 문제가 오기도 합니다. 또 수분 대사와 혈액순환에 이상이 오면 이관이 팽창되거나 휘어져 장애가 오고 분비물이 막혀 염증이 생깁니다.

이처럼 이열(裏熱) 문제로 오면 양격(凉膈)요법으로 해결해주어야 하고, 수분과 혈액의 문제로 오면 이수(利水)요법과 중요 요점은 개인에 따르는 취약점을 보완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자신의 내적 단점을 모르고 있습니다.

당신도 귀가 이상합니까?

체질은 태어나면서 있고 변하지 않은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체질을 믿지 않아

건강과 멀어지고 있는 당신은

어떤 체질인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