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효능과 체질

한국 음식은 숙성요리가 많고 방법도 다양하며 한가지의 재료로 여러 음식을 만드는 민족입니다.
우리에게는 친숙하고 누구나 알고 있는 “무” 하나로 다양하게 변신을 하여 무김치, 깍두기, 무나물, 무 조림. 무생채, 무전. 치킨 무. 단무지, 무 쌈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민간요법으로 “무”는 소화가 안 되거나, 체했을 때 무즙을 먹었습니다.
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단맛이 나며 위장 내의 기를 내려 위장에 도움이 되는 천연소화제로 예로부터 전해져 이용하는 방법인데 과학적으로도 무가 소화에 도움이 되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풍부하다는 밝혀졌습니다. 무와 양파는 밀가루와 보리로 만든 음식의 소화를 돕고 메밀국수를 먹을 때도 무즙과 같이 먹습니다. 양파도 소화가 안 될 때 먹는데 양파는 속을 따듯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에 좋아 음-체질의 사람에게 좋은 식품으로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음식과 같이 먹으면 헛배가 부르는 것을 예방하고 소화촉진을 돕고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여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음식점에서 우동, 자장면을 먹을 때 양파와 단무지를 먹는 것은 밀가루 음식의 소화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양파와 더불어 마늘, 생강, 파, 고추는 한국 사람에게는 너무나 친숙한 이름의 음식재료입니다. 배추김치, 총각김치를 만들 때 항시 사용하는 음식재료이고 반찬을 만들 때 반드시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음식의 풍미를 주고 식욕을 촉진하는 물질을 향신료라 하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양념이고 양념의 배합과 숙성이 맛의 결정을 냅니다. 양념의 재료인 마늘, 고추, 파, 양파, 생강은 향이 강하고 매운 맛과 더불어 특유의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근래에 와서는 양파가 음식의 맛과 식욕을 증진하는 작용 외에 피를 맑게 하여 심혈관 질환과 혈압, 콜레스테롤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양파요리를 자주 먹거나, 양파즙을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오신채(다섯 개의 맵고 향이 강한 음식)라 하여 금기합니다.
오신채로 불리는 채소는 “음욕을 일으키고 마음을 조급하게 만들고 성질을 나게 한다.”고 하여 수행에 방해되어 금하고 있으며 양파도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수행자들은 음식에 따라 몸과 마음이 반응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양파는 과학적으로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알리신, 갈릭산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좋은 HDL 수치를 올리며, 혈소판의 응집(혈전:피딱지)을 낮추어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습니다.

양파의 양면성.
그렇다고 양파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니며 음-체질인 목-체질의 사람은 혈관 확장 시켜 혈액순환과 소화 작용을 도와주고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그러나 금-체질의 사람이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하여 양파를 먹으면 눈이 피곤하고 뻑뻑하며, 머리가 아프며, 얼굴에 열이 오르며, 짜증이 잘 나고, 변비와 변이 가늘어지며, 피부가 예민해지고 발진이 일어나거나, 알레지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금-체질, 토-체질에 양파는 불에 기름을 붓는 형상이 되어 오히려 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에 방해하고 몸에 느끼지 못하지만, 상처에 매운 것이 닿으면 쓰린 것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고 봐야 합니다. 질환은 발병하기 쉬우나 그것을 치료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자신의 체질과 무관하게 음식을 먹고 증상만 따라 하는 방법을 선택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사자, 호랑이는 육식을 하지만 고혈압,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심장병, 혈전 등이 생기지 않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순환기질환 심혈관질환은 평소 잘못된 식습관에서 얻어지는 질환이므로 자신의 습관을 바꾸고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자신의 습관을 바꾸지 않고 양파가 좋다고 양파요리와 양파즙을 먹는다고 좋아질까요? 이것은 질병에 대한 두려움에서 발생하는 불안 심리를 채워주는 것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도 무조건 양파가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