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림

사람이 먹는 이유는 생존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행위일 것입니다. 음식은 몸의 뼈와 근육, 혈액을 만들어 사람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며 감정과 연관성이 깊어 정신까지 영향을 줍니다. 사람의 성격은 흔히 타고난다고 말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변화를 준다고 이미 알려졌습니다. 잘 먹고 건강하면 더 이상 좋은 것이 없다고 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이란 존재는 같지만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이 위장에 일어나는 불편함도 사람마다 달라, 같은 증상이라도 쉽게 회복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낫지 않고 장기간 고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러 명이 같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 다른 사람은 괜찮은데 유독 혼자만 속이 좋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가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위장이 불편하여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하고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도 나타납니다. 식사하면 머리가 아프거나, 명치가 답답하고 통증이 있거나, 가슴아래가 뻐근하고 답답하거나, 상복부가 막힌 느낌이 들어 사이다와 콜라를 마셔 트림을 하거나, 속이 비면 쓰리면서 아프거나, 헛배가 불러 배가 벙벙하거나, 트림이 계속 나오거나, 조금 먹어도 배가 불러 먹지 못하거나, 먹은 음식냄새가 계속 올라오거나, 방귀가 지독하거나, 변 냄새가 심하거나, 등등 많으며 병명으로는 갑자기 소화가 안 되어 명치가 답답한 급체, 소화가 잘되다가 원인 없이 소화가 안 되는 만성위염, 속이 쓰리고 아픈 위궤양, 위산이 올라오는 역류성 식도염, 변비와 설사를 교대로 발생하는 과민성 대장염, 등등 많이 있습니다.

급체는 대부분 한 번씩은 경험하고 수시로 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유 없이 늘 위장이 불편하여 고생하는 사람이 있는데, 위장질환으로 인구의 3~40%가 고생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만성 위장병은 수시로 속이 쓰리고 트림이 나며 속이 따갑고 어떤 날은 속이 편했다가 어떤 날은 나빠지기를 반복하고 잘 낫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속 쓰림이 잘 낫지 않고 오랫동안 회복되지 않은 것은 우선 위장 운동이 저하되고 위 신경이 과민한 것이 위장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규칙한 식사를 하게 되면 공복에 위산이 나와 고여 있어 위장이 운동하지 못하고 뭉치며, 위산이 역류하여 신물이 나는 식도염이 일어나고, 위벽이 위산에 의해 자극을 받아 속 쓰림이 일어납니다. 또 속이 비어 있다가 음식이 별안간 들어오면 위가 음식을 감당하지 못하고 부담이 돼 소화력이 약해져 헛배가 부르고, 트림이 나고, 명치가 답답하며 무거운 증상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커피, 음료수, 과자, , 초콜릿, 기름진 음식, 단 음식, 술 등이 위를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속 쓰림과 위장병이 반복되는 이유는 자신이 변해야 하는데,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인의 생각을 바꿔야 하는데, 자신은 변하지 않으려 하며 자신의 체질을 모르고 위장에 좋다고 하는 음식과 방법을 선택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흔히 위장에 좋은 생강은 위액분비를 촉진하고, 사과는 위장운동을 돕고, 감자는 속 쓰림을 완화하고, 바나나는 소화와 장운동을 돕는다고 하는 것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음식들이 위장이 좋지 않은 모든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믿는 것은 잘못된 것 입니다. 이런 말은 음식에 함유된 성분만 보고 말하는 것입니다. 음식에는 고유의 맛과 향, 특유의 성질이 있어 생강과 사과는 수체질에, 감자는 목체질에, 바나나는 토체질에 적합합니다. 몸이 찬 사람이 찬 성질의 음식을 먹거나, 열이 많은 사람이 열성 음식을 먹게 되면 속 쓰림과 위장병이 회복되기 힘들고 건강이 더 악화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위가 정상적으로 회복하려면 노력과 의지를 가지고 체질에 맞는 요법을 실천하며 음식을 조금씩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이 필요하며 급하게 먹거나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당신도 속 쓰림이 있습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