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려움증과 설탕

최근 요리방송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방송에서 요리사들이 알려주는 요리법을 많은 가정주부들이 따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법으로 맛있는 음식을 먹어 건강에 이롭다면 더 없이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이 느끼는 순수한 맛은 단맛, 신맛, 짠맛, 쓴맛, 매운맛 이렇게 6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이 외에 사람이 느끼는 맛은 개인에 따라 같은 맛이라도 차이가 있고, 지역과 인종에 따라 다릅니다. 순수한 맛 이외에 사람은 200가지의 복합적인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이라는 것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요리법이 바뀌고 맛에도 변화가 있으며 맛의 느낌도 남녀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맛에 느낌이 훨씬 민감하고 남자는 단맛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여자는 쓴 맛에 민감하다고 합니다. 쓴맛의 특징은 주로 독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여성은 임신 중에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쓴맛에 예민한 것 같다고 추정하며 인체가 스스로를 보호하는 신기한 작용을 하는 경우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우울할 때 달달한 음식을 먹으면 뇌가 기분이 좋아지는 호르몬과 행복감을 주는 호르몬을 자극하여 기분전환이 되어 스트레스가 없어진다고 과학자들을 말합니다. 이 맛에 사람들은 자꾸 단맛에 빠지는데 기분 좋은 느낌은 일순간이어서 추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의 단맛이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인위적인 설탕의 맛이라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설탕은 조금 먹으면 문제가 없겠지만 조금씩 자주 먹게 되어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건강이 이상이 생깁니다. 자료를 찾아보면 설탕의 부작용이 48가지 종류가 있는데 설탕이 질병을 일으킨다는 것을 모른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설탕을 과하게 먹으면 우선 몸의 면역성이 약해져 원인 모를 무력감이 발생하며 피부 가려움증, 알레지 비염, 콜레스테롤 상승, 두통, 입이 쓰고, 혈액이 나빠져 순환기 질환이 생기는 등등 다양한 부작용이 있으며 당뇨병, 골다공증, 고지혈증, 고혈압, 지방간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요리방송은 맛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주로 단맛이 으뜸이므로 입맛을 돋고 식욕을 자극하여 고마운 존재로 여기지만 예로부터 “몸에 좋은 음식은 맛이 없고(쓰고), 해로운 음식은 입에 달다”라고 하였습니다.

맛의 성질에 따라 인체에 작용하는 역할이 다릅니다. 단맛은 주로 비위에 작용하고, 쓴맛은 심장에, 신맛은 간에, 짠맛은 신장에, 매운맛은 폐에 작용하는 것을 “귀경”이라 합니다.

“귀경”이란 먹은 음식의 특정 성질이 경락을 따라 특정 장부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어떤 음식은 어디에 좋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체질에 따라 맛의 작용도 다르게 하여 8가지 체질 중에 4개의 체질에는 설탕이 해롭습니다.

흡수기능이 약한 사람과 위장(소화기)이 약한 사람한테는 단맛이 건강을 해롭게 하며, 누구나 인공적인 설탕이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이 설탕을 계속 먹으면 단맛이 위장을 감싸 위 기능이 저하되고 맛에 대한 감각이 둔화되고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몸이 쳐집니다. 그 외에 속 열이 일어나고, 피부에 열이 생겨 멀쩡한 피부가 가려움증이 생기고 피부발진 일어나고, 여드름이 더 생기고, 속 쓰림과 트림이 나며, 입안이 텁텁하고 쓴 맛이 남고, 머릿속 기름이 많아지고 가렵습니다. 특히 음식흡수작용이 약한 체질은 설탕이 아주 해로워 알레지와 변비가 잘 낫지 않고 사소한 일에도 스트레스를 받아 성격까지 변화된다는 보고도 있으며 알 수 없는 피부가려움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설탕을 적정 섭취량보다 평균 2배 이상 먹는다고 합니다.무엇을 어떻게 먹든 개인의 자유이지만,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는가에 따라 몸의 형태와 구성이 달라지므로 면역성과 대사 작용, 호르몬계 등등 모든 것에 변화가 옵니다. 급작스레 발병하는 질환은 호전되지만, 자신도 모르게 서서히 쌓여 형성되는 질병은 회복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 투자를 해야 하므로 평소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혀가 원하는 음식은 맛은 있지만 감각기능은 상실되고, 몸이 원하는 음식은 자연의 맛으로 건강의 징검다리이므로 체질을 찾아 실천하면 변화가 옵니다.

당신도 가려움증으로 불편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