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로 감기에 걸려요!

감기에 걸리면 하는 말이 ‘약을 먹으며 치료하면 7일이 걸리고, 약을 먹지 않고 치료하면 일주일’이라고 하였습니다. 감기는 누구나 번쯤은 걸리고, 해마다 유행하는 환절기 질환으로 시간이 갈수록 변종 바이러스로 인하여 감기의 증세가 심해지고 낫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로부터 감기는 외감(外感)질병으로 두통과 콧물, 몸살, 오한, , 염증이 생기는, 누구나 알고 있는 질병입니다.

자료를 보면 고대부터 유행성 독감이 있었다는 기록을 있고 고대 의학자들은 이를 가리켜 시행감모(時行感冒)라고 하였으며, 봄에 발생하는 감기를 ‘춘온(春溫) 여름에 발생하는 감기를 ‘서병(暑病) 가을에 발생하는 감기를 ‘추조(秋燥) 겨울에 발생하는 감기를 동온(冬溫)‘이라 불렀는데 지금에 와서는 그냥 감기라 부르고 시중에 판매되는 감기약이라는 것이 계절과 관계없이 복용됩니다.

선조들은 감기를 ‘백병지장’ 또는 ‘육음지수’라 하여 1)바람, 2)한기, 3)서늘함, 4)습함, 5)건조함, 6) 과와 같이 6가지의 기운을 ‘육음’부르는데 이보다 감기는 모든 병의 첫째가는 원인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선조들은 현명하게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감기에 대한 처치를 계절마다 다르게 해왔음을 기록을 통해 있습니다. 한기로 인한 감기와 열로 인한 감기가 원인이 다르므로 관리도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셨던 겁니다.

중국의 의성(醫聖)이라 불리는 ‘장중경’은 지금의 허난 성에 해당하는 동한 남양(南陽)에서 태어났으며, 남양은 뛰어난 풍수지리와 문화 역사적인 조건으로 역대로 인물이 많이 곳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장중경이 저술한 “상한론”이라는 의서에는 감기에 대한 모든 것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동양의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니고 있으며, 특히 일본에서는 “상한론”책이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한방약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름 그대로 감기는 외부의 나쁜 기운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여 감기를 외감질병(외부기운이 몸에 침입하여 생기는 )으로만 보았습니다.

고대 의학서에 감기와 관련해 설명한 내용을 간추려 보면 【폐는 호흡을 주관하고 코로 통하며 외부로는 피부와 같이 방어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폐는 장기 중에 가장 모양이 아름다우나 외부의 풍사(감기) 견뎌 내지 못해 감기가 침입하면 가장 먼저 당하게 되어서 콧물과 기침, 목이 아프며 열이 나고 증세가 수시로 변하고 돌아다닌다(전염력). 만약 풍사(감기) 오래되면 영위(면역성) 조화를 상실하고 풍사와 면역성이 서로 싸우게 되므로 열이 나고 통증이 일어나며 기력이 약해진다. 시행감모(유행성독감) 전신증상이 나타나고 증세가 중하여 조심하고 조리를 잘해야 한다.】라는 내용인데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감기증상과 일치하여 놀랍습니다.

그런데 계절 변화와 외부기온의 관계없이 시도 때도 없이 감기기운이 나타나 사회활동에 지장을 주고 고통의 연속이라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런 경우 기혈손상으로 면역체계의 혼란과 폐의 기운이 부족하면 체내의 에너지가 있게 활동하지 못하여 감기가 발생하는데, 일반 감기와 달리 몸에 촉촉한 땀이 약간 나거나, 손발에 맥이 풀리며 눈이 침침해지며 식욕이 떨어지는 미열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 때가 되면 감기증상이 일어나 매달 반은 감기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생리 시기가 되면 기혈허손이 있는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신체의 변화로 자궁이 냉해지며 속에 냉기가 열기를 눌러 발생하는데 체질에 따라 발생기전이 다릅니다. 옛날에는 뜨면 일어나고 해지면 자는 생활이었지만, 지금은 낮과 밤이 구별이 없는 시대가 되어 몸이 혹사당하고 있는데 우리는 그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수시로 발생하는 감기 증상은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이고 면역성, 진액과 기혈(氣血) 약하므로 보충이 필요하다는 경고입니다. 몸은 정직하여 있는 그대로 신호를 보내지만 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것을 무시하는 것은 마음입니다.

당신도 수시로 감기로 고생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는데,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