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해요!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려면 우선 말을 하거나 행동을 취해서 표현해야 합니다. 자신의 뜻을 전하는 데는 언어가 우선입니다. 말로서 전달되지 않고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행동으로 표현하는데 얼굴표정, 손짓, 발짓, 몸짓, 눈짓, 소리 없이 입 뻥긋거림 등으로 전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글로 표현하는데, 글을 쓰면 목적에 따라 표현방법도 다양합니다. 글은 쓰는 사람의 입장과 감정 상태에 따라 사람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좋은 전달수단입니다.

사람이 무언가를 하는 것은 에너지가 있고 새로운 것에 대한 희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힘이란 활동할 수 있는 근원이고 희망은 우리말로는 바람이며 실현될 시간이 확실하지 않아 사람들은 언젠가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가 언젠가는 이루어지겠지하고 마음속으로 외치고 기대합니다. 힘과 희망은 삶을 이끌어주는 원동력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무언가를 하고 싶어도 기운이 없으면 어렵고, 희망이 없으면 나태해지기 쉽습니다.

생기가 진동하는 계절의 여왕인 봄인데도 늘 무기력하여 움직이기 힘들고 의욕이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의욕적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부럽다고 하며 자신을 저질 체력이라 비하하며 스스로 원망도 합니다. 그렇다고 먹을 것을 못 먹어서 오는 것도 아니고, 남들처럼 먹을 것 다 먹는 데도 힘이 없다고 하면 아무도 자신을 믿어주지 않아 속상해 합니다. 무기력증은 육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이 있습니다.

정신적 무기력은 흔히 말하는 우울증에 해당하여 많은 사람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주위의 일에 열정을 느끼지 못하고 자존감이 결여되면 식욕부진, 불면증, 두통, 짜증, 예민해지고 더 나아가 신체적 아픔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가난한 상황에 부닥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쉽게 생각하기에는 여유가 있으면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아이러니하게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가지고 있을 때와 없을 때가 다르듯이, 경제적으로 생활이 윤택해져도 사람의 마음은 또 다른 곳에 있습니다. 생활이 어려우면 내일에 대한 희망이 있고 식욕이 있지만, 경제적으로 윤택하면 어려울 때와 달리 식욕이 예전과는 다르고 목표가 이루어져 희망이 없어졌습니다. 희망이 없는 대신 그 공간에 공허와 무력감이 들어왔습니다.

신체적 무력감은 빈부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무기력은 질환도 아니면서 나를 힘들게 하여 흔히 꾀병처럼 보입니다. 영양부족으로 생기는 것도 아니고 특정 질환도 아닌 무력감은 자신마저 힘들게 하는 비질환적인 특이한 현상입니다. 무기력하여 건강보조식품, 비타민 등을 꾸준히 섭취하지만, 특히 좋아지는 것은 없고 무언가 먹지 않으면 불안하여 복용합니다. 무기력하면 기운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어떻게 할지 몰라 주위에서 얻은 지식으로 해결하려고 해도 좋아지지 않아 실망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어떤 것이 자신에게 이롭고 해로운지 몰라 이것저것 해보는 것은 자신의 체질을 정확하게 알지 못해 우왕좌왕하는 해프닝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곤란한 상황에 있으면 무언가를 해야 스스로 위안을 얻습니다.

무기력은 체질에 따라 발병 원인이 다르며 해결책도 다릅니다. 맥이 없다. 기가 없다고 할 때는 비위(脾胃)가 허한 체질에/ 몸이 나른하고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허혈증상은 허리가 약한 체질에/ 목이 건조하고 마르고 피부가 촉촉하지 않아 거칠고 땀이 잘 나지 않는 혈허 증상은 장이 허한 체질에/ 허리가 약하고, 근육에 통증이 자주 생기고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아프고 무거운 증상은 호흡기가 약한 체질에/ 소변을 자주 보거나 자다가 소변을 2회 이상 보는 방광이 약한 체질에 발생하는 무력감은 외형상으로나 증상은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워 같은 증상이라 오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과도한 업무로 인하여 몸과 마음이 지친 상태를 번 아웃(burnout syndrome)이라 하는데, 평소 가정이든 직장이든 같은 일의 반복으로 발생하는 정신력 피로감을 말하는 것으로 여행하거나 잠시 휴식을 취하면 회복되지만, 여기서 말하는 무기력증은 일에 지친 상황이 아니라 간단히 말하자면 기력부족을 의미하고, 사람에 따라 가벼운 증세에서 심한 중증까지 있어 사람마다 느끼는 무력증이 다릅니다.

당신도 무기력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