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히 신경질이 나요!

세계의학계에서 어떤 민족만이 지닌 특이한 질환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우리에게는 낯설지 않고 익히 알고 있는 화병(火病)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 사람만이 지닌 정서와 문화에서 일어나는 감정 질환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화병이란? 나쁜 감정을 발산하지 못하고 참고 억제하여 일어나는 불편한 심정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인이 뚜렷하게 있어 정신적 충격으로 발생하는 화병은 주위에서 인정하고 이해를 하지만, 이유 없이 화를 내고 신경질을 부리면 그사람에 대해 주위의 시선이 곱지 않습니다. 아무튼, 화가 감정이 격해졌는데 신경이 곤두서고 화를 내지 못하고 억제하면서 하는 말은 ‘뚜껑이 열린다. ‘속이 뒤집힌다. ‘주먹이 운다. ‘울화가 치민다. 등의 표현을 합니다.

체질심리학적으로 화병은 격한 감정이나 심기가 극도의 흥분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상태를 의미하며, 감정이 과도하게 일어나 지속하면 () 흐름이 극단으로 치우치거나 정체되어 신체에 영향을 미쳐 여러 증상이 발생하는데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고, 얼굴에 열이 나고, 어지럽고, 두통, 잠들기 힘들고, 입이 쓰고, 가슴에 둔탁한 통증이 있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놀라는 현상을 심신증이라 하며, 뇌에 기질적 변화 없이 발생하는 정신적, 신체적인 증상을 동반하는 것을 심신증이라 합니다.

신경과민을 일반적으로 모두 같은 정신적 신경성으로 보지만, 체질의학에서는 체질에 따라 발생하는 기전을 다르게 보고 있습니다. 한방용어로 심장의 화를 군화(君火) 하고, 명문의 화를 상화(相火) 하며, 음허화동(陰虛火動) 용어가 있는데, 어떤 계기로 심화가 일어나고 상화가 부족하면 이유 없이 짜증이 나며 매사에 예민해져 신경질을 자주 냅니다. 신경과민도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구별하기 힘들어 오랫동안 몸과 마음이 지쳐 고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심신증

신경과민증과 화병으로 몸과 마음이 동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심신증이라 하며, 짜증과 화를 가족이나 친한 사람에게 분노를 표출하는 사람이 있고, 혼자 속으로 삭이며 내색하지 않지만 매사 예민하게 반응하며 본인 자신도 모르게 신경질적으로 변해가며 신체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심장의 화기로 발생하면 두통, 불면, 잠들기 힘들고, 가슴 두근거림, 불안, 한숨, 목에 이물감, 소화 이상으로 가스차고, 쓰림, 헛배, 근육 뭉침, 피로, 이명 등이 나타나고, 명문의 상화 이상으로 발생하면 요통, 하지 저림, 잔뇨감, 피부 예민, 염증 없는 방광염, 빈뇨, 몸의 열감 냉감, 생리불순 혈압이 올랐다 내렸다하는 등등 사람마다 다양하게 증세가 나타납니다. 신경과민증과 화병이 있는 사람이 불편하여 검사를 해보았지만, 이상증후가 발견되지 않으면 모두 답답하고 막막할 따름입니다.

이런 증상은 하루아침에 발생한 것이 아니고 생활하면서 잠재적으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긴장의 연속과 불안감이 있는 상태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강하고 자신만의 완벽성을 추구하고자 하는대 만족스럽지 못하고 불만이 쌓이는데서 온다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체질적으로 비위가 약한 체질은 음기가 강해져 몸이 차지며 냉기가 성해지고, 신장, 방광이 허한 체질은 조급증이 생겨 급해지며 화기가 성해지고, 폐가 약한 체질은 자신을 표현하지 않고 속에 담아두어 심장의 열기가 폐에 영향을 주어 속이 마르고 건조해지는 조열이 생겨 가슴에 열이 생기고, 간담이 허한 체질은 허리가 약해 잦은 불편함과 다리에 힘이 쉽게 빠지고 소변이 시원하지 않으며 화를 벌컥 있어 심신증의 본질은 체질마다 다르다는 것을 있습니다.

예민하고 화를 내는 사람은 근본원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불편하고 만족스럽지 못해 화가 상황에서 타인에게는 신경질을 부리지 못하고 화를 내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이가 가까울수록 짜증을 내고 화를 부립니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자신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일수록 밖에서는 예의가 바르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문화가 발전하고 교육이 높을수록 심신증이 증가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당신도 화를 냅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