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귀 울림)

거짓말을 하거나 부끄럽거나 당황하면 귀가 빨개지는 경우가 있듯이, 인체는 상황에 따라 반응하여 신호를 보냅니다. 귀 울림은 어느 순간에 느끼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몸에서는 조금씩 진행되어오다가 때가 되면 나타납니다. 높은 산에 올라가거나, 비행기를 탔을 때 일시적으로 귀가 멍하고 소리가 나는 경우는 질병이 아니므로 신경 쓸 필요는 없으며, 무리해도 귀에서 소리가 나다가 없어지곤 합니다. 청신경에 이상 없이 나타나는 이명은 몸의 기능과 관계가 있습니다. 귀 울림의 특징은 사람마다 달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링 소리, 물소리, 귀뚜라미 소리, 악기 소리, 기계음 소리, 윙하는 소리, 찡하는 고음소리, 휘파람 소리, 비행기 소리, 바람 소리 등등 여러 종류의 소리로 표현합니다.

하루 종일 귀에서 소리가 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소리가 났다가 멈추었다가 하는 사람, 소리가 작아졌다가 조금 커진다는 사람, 소리가 나면 몸이 동시에 아픈 사람, 소리가 나면 어지럼증이 나는 사람, 소리가 나면 두통이 있고, 소화가 안 되는 사람, 잠이 안 오는 사람 등등 귀 울림과 동반하는 증상도 다양하며, 주위가 조용하거나 밤이 되면 더 심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체질과 이명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혼자만 느끼면서 서서히 진행되는 이명으로 고통 받는 분들이 주위에 상당히 많이 계십니다. 현대의학으로는 아직까지 정확한 치료법이 정의되지 않고 있는 이명은 몸이 ( 튼튼함)’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 약함)’에서 발생합니다.

과거 중국의 유명한 한의학자는 현기증과 귀 울림 증상을 같은 증상으로 보고 임상에 적용한 적이 있었고, 최근 영국의 의학저널은 이명에는 2가지의 종류가 있다고 했습니다. 첫째는 자각적 이명으로 실제로 소리가 없는데 소리가 난다고 하는 증상을 말하여, 두 번째는 타각적 이명으로 귓속에서 실제로 자신의 체내에 나는 소리로 심장소리와 같은 소리를 듣는 것을 말합니다.

체질의학에서는 귀 울림 원인을 정신적 피로와 육체적 피로로 분류할 수 있는데, 특히 육체적 피로로 발생하는 자각적 이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서에 나온 이명치료에 대한 개념은 주로 몸을 보하는 보신(補身)과 균형에 집중하였습니다.

몸을 보하는 중점을 간(), 심장(心臟), 위장(胃腸), (), 신장(腎臟) 중 체질에 따른 취약점을 찾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가령 담()이 취약한 체질의 사람이 균형의 부조화로 의 기능이 허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잘 체하고, 속이 쓰리며,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피부에 가려움증이  생기고, 사소한 일에 화를 잘 내고, 변이 가늘어 지고, 검은색의 변을 보며 변비가 생기고, 몸이 붓는 기울(氣鬱)이 일어나면 귀 울림이 일어납니다.

이명은 허(약함)가 원인이 되는데, 비기(脾氣)가 허약하면 에너지가 모이지 못해 허해져 소리가 나고, 가슴 위를 담당하는 기를 상기(上氣)라고 하는데 이것이 부족해도 소리가 나고, 심기가 허하면 잘 놀라며 예민하여 소리가 나고, 과도한 방사(房事), 체온조절이 약하여 알레지가 있으면 소리가 나고, 체내 수분이 순환되지 않고 배출되지 않아 수독으로 인하여 잦은 두통, 피로,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증세가 있는 이명은 회복이 빨리 될 가능성이 많은 반면, 인체의 사령관이라 하는 수해가 풍성하면 무병장수 한다고 예로부터 말하였습니다. 그러나 수해가 부족하고 기능이 허하면 많은 잔병으로 고생하며 통증질환과 무기력증이 생기는 이명은 회복하기에 장기간 노력해야 합니다.

음식으로는 회복이 어렵지만, 이왕이면 체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목음체질은 도라지, 당근, 율무, 토양체질은 포도, 돼지고기, 우엉, 금음체질은 배추, 블루베리, 케일, 수음체질은 닭고기, 양파, 현미가 좋은데, 체질을 모르는 분은 평소 식사하던 대로 하시고 따라 하면 안 됩니다.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체질에 맞는 건강관리가 우선입니다.

겉으로는 증상으로 생각하지만, 사람마다 내면의 시작은 전혀 다른 양상을 지닌 것이 이명입니다.

당신도 울림으로 고생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으며 그것은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믿지 않으며 자신을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

http://mail.naver.com/readReceipt/notify/?img=vQ%2BTD6Cd1B%2B0hAn%2FFJe9KzM9MxCoKouXFAFvazF0Mxu%2FFxFoFAE9FxMdKo3gMX%2B0MouX74lR74lcWNFlbX30WLloWrdQarkq%2BzC0bvIqp6Jd%2Bzw01rFZ74FTWt%3D%3D.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