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보일 수 없는 건선

*피부는 겉으로 보기에는 어떤 작용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몸을 외부 영향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인체에서 제일 큰 기관입니다.

피부는 태양광선, 세균, 화학적, 기계적 자극에 대해 보호 작용을 하고, 피지와 땀을 분비하고, 땀과 노폐물을 피부표면으로 배출하고, 수분과 지방을 저장하고, 비타민 D를 형성하여 작동케 하고, 흡수작용과 또 중요한 감각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피부는 사람의 외모를 대표하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합니다.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고, 각자만이 좋다는 요법으로 피부를 가꾸는 사람도 많아, 꿀광 피부, 물광 피부 만드는 법 등등이 유행하는 현실입니다. 특히 여성은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과 집착이 대단합니다.

그러나 노력하는 만큼 피부는 꿈적도 하지 않습니다. 외적으로 가꾸는 마음의 만족이지 원하는 만큼 되지 않는 것이 냉엄한 현실입니다.

이런 여성의 마음을 이용해 기업은 피부에 관한 신제품을 계속 시장에 공급하고 광고를 합니다.

피부는 외적인 관리도 중요하지만, 내 몸을 감싸고 있는 외적인 기관인 만큼 몸속이 건강해야 피부는 저절로 튼튼하고 좋아집니다.

*사람들중에는 건강하고 깨끗하고 투명한 피부를 원하여 흔히 말하는 우유 빛 피부로 가꾸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어느 날부터 피부표면에 붉은 색의 좁쌀 같은 발진과 반점들이 일어나더니 그 위에 비듬 같은 피부각질이 촘촘하고 층층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적이고 난치성 질환의 하나인 ‘건선’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건선은 20년 전만 해도 아주 희귀한 질환으로 생각했는데, 근래에 와서는 건선질환이 흔하게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이 질환은 남녀구별 없이 발생하고 주로 20대 초반에 증세가 시작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20~50세 사이에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 질환은 한 번 발병하면 단시간에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건선은 통증이 있거나 가려움증은 거의 없지만, 개인에 따라 증세와 증후는 다양합니다.

*옛날에는 건선을 앓는 곳의 피부가 소의 가죽처럼 두껍고 딱딱해지고 굳어져 잘 낫지 않는 피부병이라 하여 ‘우피선’이라 했고, 다른 말로는 ‘평평태선’이라고 불렀습니다.

예전에는 건선은 단순히 피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였지만, 최근에는 면역성이 약해져서 스스로 체내에 염증 물질이 쌓여 발생한다고 밝혀졌습니다.

체내에서 일어나는 질병은 고혈압, 당뇨병, 위장병, 알레지 질환 등등이 많이 있는 것처럼, 건선도 체내의 염증물질이 체질에 따라 습열, 풍열, 건열, 어혈, 혈열, 울혈, 스트레스 등으로 형성되어 발병한다고 체질의학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에 결과적으로 발병하지만, 그 원인은 몸 안에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에는 에너지가 흐르고 길이 있고 길이 있으면 정거장이 있는데, 에너지가 흐르는 길을 “경락”이라 하고

에너지가 가다가 쉬는 정거장을 “경혈”이라 합니다.

에너지가 흐르는 길(경락)이 잘못되어 막힐 수도 있고, 이탈할 수도 있고, 병목현상이 있을 수도 있고, 끊어질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우리는 ‘피곤하다’ ‘몸이 안 좋다’라고 느낍니다.

피곤함과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어혈과 울혈이 체내에 형성되어 여기에 체질에 따라 습이 붙거나, , , 혈열이 합쳐져 건선이 발병한다고 보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사람마다 같은 건선이지만 체질에 따라 원인이 다르고, 건선은 보기에만 흉할 뿐 타인에게는 전염성이 없는 질환이고 피부각질이 떨어져 지저분할 따름이고 각질을 만져도 옮기지 않습니다.

*건선은 대부분 후천적으로 발생하여 만성적으로 발전하여 결국은 난치성으로 진행되어 자신감이 사라지고 실망과 자괴감에 젖게 됩니다.

그러나 실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이 온 길을 되돌아볼 수 있고 기억을 하는데, 돌아가는 길을 찾지 못하고 우왕좌왕 헤매고 있습니다.

자신이 온 길 중에 건선의 원인이 있으므로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꾸고, 체질개선요법으로 한발 한발 건강한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체질개선이 필요한 이유는 사람은 같은 음식을 먹더라고 체질에 따라 작용하는 기전이 다르고 반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당신도 건선으로 고생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사상체질 한약방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