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통으로 힘들어요!

우리는 가끔 “먹기 위해 사느냐? 살기 위해 먹느냐?”고 스스로 질문을 할 때가 있습니다.

두 문장은 앞, 뒤가 서로 바뀌었을 뿐인데, 의미는 크게 다릅니다.

살면서 겪는 즐거움 중의 하나는 먹는 즐거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먹는 것은 그자체의 즐거움도 있지만, 근본은 생명을 유지하기 때문에 그 자체가

삶의 일부이고, 섭취하는 음식이 생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명의 근원인 음식이 입안에서 씹혀 잘게 부스러진후 침과 고루고루 섞여 목을 넘어가 식도를 지나 위장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입안에 넣고 오물오물 씹는 것을 ‘저작운동’이라 합니다.

음식이 목을 지나 식도를 타고 위장으로 내려가는 작용과 위장이 움직이는 것을 ‘연동운동’이라 하며, 이 연동운동으로 음식물이 몸 안에서 섞이고 이동하여 소화과정을 진행합니다.

사람은 생활습관에 따라 개인의 건강과 음식에 대한 선호도, 수면시간, 식사시간이 다릅니다.

새벽에 출근하고 일찍 퇴근하는 사람, 오후에 출근하고 밤에 퇴근하는 사람, 또 직장생활과 생활방식에

따라 음식을 먹는 시간, 잠을 자는 시간, 휴식시간도 다릅니다. 하지만 생활방식이 다르다고 먹는 행위가 다른 것은 없습니다.

살기위해서 누구나 먹어야 합니다. 음식을 먹고 소화를 잘 시켜야만 생활을 하는데 활력이 생깁니다.

그런데 이유 없이 위장에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위통이 유발하여 고생하는 때도 있습니다.

위장은 소화기관 일부이지만, 음식물을 직접 소화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식사 때가 되면 배고픔을 느껴 음식을 먹게 됩니다.

이때 배고픔은 음식물을 유동시키는 위장이 스스로 연동운동을 하므로 느끼는 현상입니다.

연동운동은 자율신경의 영향으로 작용하는데, 규칙적으로 식사하게 되면 자율신경계는 자동적으로 음식물이 있건 없건 운동을 합니다.

공복에 위장이 꼬르륵 소리를 내는 것은 연동운동으로 공기가 아래도 내려가는 소리입니다.

이 꼬르륵 소리가 하루에 3번 정도 나면 건강하다는 증거입니다.

위 통증.

위 통증은 위완통(胃脘痛), 심통(心痛)이라 부르며 명치와 배꼽사이가 아픈 것을 말합니다.

위통(위경련)은 식전, 식후에 발생하기도하나, 식사와 관계없이 발생하고, 기쁨, 화냄, 슬픔, 기쁨, 애정, 증오, 욕심을 “칠정”이라 하는데, 감정의 변화는 통증에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는 스트레스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면 연동운동에 지장이 와서 위통이 발생합니다.

이런 증상을 체질의학에서는 기(氣)가 울결(뭉침)되어 위장이 움직이지 않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는것으로 ‘간위불화’ 또는 ‘간비불화’라고 하는데, “감정의 역순환”이라고 하는것이 적절한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걱정과 불안, 집착이 심하면 위장과 비장의 기능 실조가 일어나 통증이 일어나는 위통을 “위경련”이라 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급체했을 때, 가스가 찼을 때, 위염, 속 쓰림, 과식, 과음, 무절제한 식사, 신경성, 스트레스 등으로 생깁니다.

기능적으로는 위장에 차가운 기운이 쌓이면 위 운동이 저하되어 통증이 발생하고, 불규칙한 식사도 통증을 유발하고, 단 음식을 즐겨 자주 먹으면 위 기능이 저하되어 통증이 일어나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습열이 생겨 입 냄새가 나고 헛배와 통증이 생기고, 위장에 열이 쌓이면 갈증과 입안이 마르며 위통이 생기고,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가 마르고 열이 생기는 조열이 일어나 통증이 발생하며, 여성은 생리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질을 모르고 음식물을 섭취할 때, 소화기관에 울체증상이 생겨 위통증과 위장질환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엔질 오일을 바꿀 때, 그 차에 맞는 오일을 바꿔 넣어야 엔진 성능이 좋아지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특성을 무시하고 아무 엔진 오일을 넣으면 차는 빨리 고장 나듯이,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면 건강에 문제가 옵니다.

위장은 미련하고 바보 같아서 입으로 들어온 모든 음식을 불평 없이 받아들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혀를 통해 음식물을 먹습니다.

혀를 통한 음식은 맛으로만 평가되지만, 위에 좋은 음식은 건강으로 나타납니다.

당신의 생각이 위장을 기쁘게 할 수 있고, 아프게도 할 수 있으며, 어떤 음식물을 어떻게 섭취하는가에 따라 위장은 평온하고, 불행해 질 수 있습니다.

당신은 위장은 평안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