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돌아가는 구안와사

사람이 살다 보면 여러 가지의 상황에 부딪히게 되는데 좋은 일도 있고 나쁜 일도 있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뜻하지 않게 생각하지도 못한 말을 상대방에게 들었거나, 행동이나 상황이 벌어졌을 때 ‘황당하다’하고 말합니다.

그 황당한 상황이 사고, 사건이 아니더라도 몸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굴 한쪽이 뻣뻣하게 굳어지며 눈이 깜박거리지 않고, 입이 삐뚤어져 돌아가는 “안면신경 마비”가 있습니다.

동양의학에서는 이 질환을 “구안와(괘)사”라고 부릅니다.

구안와사의 뜻을 풀어보면 구: 입을 뜻하고, 안: 눈을 말하고, 와: 비뚤어지다. 사: 비스듬히, 즉 눈과 입이 옆으로 비스듬히 비뚤어졌다는 의미입니다.

이 증상을 현대의학에서는 안면에 분포된 운동신경이 마비되어 온다고 하여 “안면신경 마비증”이라 합니다.

신체의 마비는 뇌 질환과 같은 중추신경의 장애로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얼굴 근육의 마비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신의 다른 증상도 같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말하려는 구안와사는 다릅니다.

예부터 하는 말이 ‘한여름에 찬 곳에 누우면 입 돌아간다.’고 눕지 말라고 하였고, 여자들은 ‘찬 곳에 앉지 말고 짧은 치마를 입지 마라.’ 하였고, 밤샘하면 ‘풍이 올 수 있으니 잠을 푹 자라’고 하였습니다.

어떤 젊은 남성은 산을 좋아하여 등산을 자주 하는데, 어느 날 야영을 하고 아침에 일어나 양치질하려고 입에 물을 머금는 순간 한쪽 입술로 물이 주르르 흘러내려 이상하다 생각하여 다시 물을 머금으려 시도했는데 마찬가지로 한쪽 입가로 물이 새어 나와 거울을 보고 확인하고는 입이 삐뚤어져 놀라고 당황하였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건강한 사람도 구안와사 즉 안면신경 마비증은 아무런 증상 없이 어느 날 갑자기 순간적으로 발생하며, 나이와 남녀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납니다.

구안와사의 원인

중이염이 발생해 염증이 있어 오는 수도 있고, 대상포진과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놀람에 의해서, 심신이 허약했을 때, 과중한 스트레스와 과로, 기타 원인불명으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체질의학에서는 풍한(바람과 찬 기온)과 같은 외기의 영향, 혈액순환장애, 몸이 찬 것, 만성피로, 멍이 잘 들을 때, 잠이 모자랄 때,누적된 과로, 잦은 음주, 만성 위장질환, 과민성 대장염, 깐깐하고 완벽주의 성격의 소유자, 눈 피로와 건조감이 있을 때, 감기가 잘 걸리는 경우, 빈혈이 아니면서 어지럼증, 머리가 띵하며 무거운 증상, 잦은 두통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체내에 담(痰)이 누적되어 있고 어혈(瘀血)과 같은 병적인 장애 물질이 많이 있을 때 발병하고, 이런 조건이 안면에 있는 경락의 순환장애와 균형의 조화가 어긋나 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의 증상은 남녀노소 관계없이 나타나는 증상이 대동소이 합니다.

얼굴 한쪽 근육이 뻣뻣하며 잘 움직여지지 않고, 눈까풀이 처지며 눈이 감기지 않아 눈이 시큰거리고 눈물이 나며, 입을 ‘아’ ‘오’ ‘이’ 발음을 시켜보면 마비된 쪽이 입술이 뻣뻣하고 입술 주름이 없어지고, 말이 새고, 물을 마시면 물이 흘러내리고, 휘파람이 나오지 않고, 음식을 먹으면 한쪽으로 흘립니다.

대부분은 2-4주의 치료로 상당한 호전을 가져오지만 쉽게 치료되지 않고 만성화하면 간혹 안면근육이 실룩샐룩하는 경련을 일으키고, 입이 오히려 마비된 쪽으로 잡아당겨 지면서 코와 윗입술 사이의 인중 부분이 더욱 움푹 들어가고, 눈이 가늘게 떠지며 정서불안 등의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구안와사가 오면 24시간 안에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고, 72시간(3일) 안에 치료를 받아야 대체로 후유증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치료 시기가 늦을수록 치료가 완전히 않되어 간혹 불편함이 남을 수 있으며,심하면 2~3개월 요할 때도 있습니다..

구안와사가 잘 낫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건강의 상태가 약하고 ‘혈허증상’과 ‘기가 부족’하게 되면 회복이 안 되거나 치료가 더딥니다. 혈허의 혈(피)은 혈관 속을 흐르는 혈액을 뜻하지만. 단순히 혈이란 의미 외에 체질의학에서는 인체의 모든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는 작용과 전신을 순환하는 작용을 의미하며 혈액의 포괄적인 개념이며, 기허는 권태감과 무력증을 표현합니다. 혈허와 기가 약한 것을 ‘기혈부족’이라 합니다.

구안와사는 평소에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의 여유가 가지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이며, 발병하여도 체질개선을 통하여 마비된 쪽 얼굴의 중요 혈 자리를 풀어주어 회복시킬 수 있으며, 낫다 하더라도 3개월 동안은 조심해야합니다..

당신도 구안와사로 불편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