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세계적인 천재 음악가인 쇼팽은 폴란드 사람으로 그의 음악은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즉흥환상곡’ ‘녹턴’ 같은 명곡들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곡을 작곡한 그는 어릴 적부터 평생 허약했고 폐 감염증에 걸리기 쉬운 약골이었고, 천식을 앓았으며 폐기종 같은 질환으로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또 올림픽 영웅인 한국의 젊은 수영선수는 어릴 적에 천식을 앓아, 천식을 치료하려고 수영을 한 것이 세계적인 선수가 되었습니다.

천식의 3대 증상
계절 변화에 따라 몸의 반응도 달라집니다. 몸의 반응에 따라 질병도 변화합니다. 특히 호흡기질환인 천식과 알레지 비염, 축농증은 계절에 민감합니다. 천식은 기관지가 여러 가지 자극으로 정상인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① 호흡하면 좁아진 기관지를 따라 공기가 통과할 때 들리는 소리가 ‘쌕쌕’ 또는 ‘휘휘’와 같은 특정 소리가 나는 것을 “천명”이라 합니다. 주로 들숨 때보다는 날숨 때 발생하는 숨소리로 기관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② 천식이 일어나면 숨을 제대로 못 쉬기 때문에 안색이 창백해지고 입술이 파랗게 되는 고통이 일어나는 호흡곤란이 옵니다.

③ 기침이 천식의 3대 증상입니다. 천식에 대하여 고서에는 이미 ‘천호’ ‘천명’등으로 부르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Asthma라는 말은 그리스어로 ‘숨차다’ ‘헐떡인다’ ‘숨이 가쁘다’는 뜻입니다.

천식은 알레지 없이 발병하는 것을 “내인성천식”이라 하고, 알레지 반응으로 발생하는 것을 “외인성천식”이라 합니다. 최근에는 내인성과 외인성이 함께 발생하는 혼합성천식이 많습니다. 원인이 어찌하든 간에 천식은 고통스럽고 불편함이 많은 질환입니다.

체질에 따라 발생기전이 다른 천식.

*호흡기가 약한 체질은 기후변화와 냄새에 민감하여, 다른 체질보다 환경의 변화에 예민한 반응이 보입니다. 이 체질의 사람은 체질에 맞는 운동과 발한으로 폐의 기능을 보강하고, 폐가 윤활하게 작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고, 폐의 호산지기를 키워주는 호흡법을 병행해야 하고, 폐가 정상적으로 작용하게 하는 보음요법과 보윤요법을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본시 폐와 심장에 열이 쌓이기 쉬운 체질로 먹기는 잘 먹고 활동적이나, 스트레스에 민감하여 정신적인 자극을 잘 받아 기관지와 폐에 열이 쌓여 면역력이 약화되어 기능이 저하되어 호흡곤란이 오며 천식이 발생합니다. 이 체질의 사람에게는 특이하게 열을 풀어주는 요법으로 도움을 주어야 치료됩니다. 민간요법으로는 천식과 기관지가 약하고 기침을 하면 도라지, 모과 등이 도움 된다고 추천하고 있고 기관지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는데, 도라지와 모과는 서로 반대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므로 도라지가 맞는 체질이 있고, 모과가 맞는 체질이 있으므로 체질에 맞지 않으면 효과가 없고 오히려 해로우며 천식은 모두 같은 형태가 아닙니다.

천식은 예전처럼 평생 고생하는 질환이 아니라, 폐 기능을 높이고 면역력과 자가 치유력을 강화해주면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천식으로 고생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