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를 먹으면 ….해요!

사람에게는 고기가 중요한 먹을거리에 속합니다. 기운이 부족하면 고기를 먹어야 힘이 생긴다고 믿어왔습니다. 과거에는 먹을 것이 없는 시절에는 고기에 대한 강한 집착이 있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수술을 하고 난 뒤에는 꼭 고기를 먹어야 빨리 회복된다는 생각이 깊게 가지고 있고, 지금도 변함없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세포벽을 이루는 성분으로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그 외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은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필요 영양소입니다. 그러므로 단백질만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것은 아닙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필요한 중요 3대 영양소입니다.

K씨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가리지 않고 육식을 너무 좋아한다고 합니다. 고기반찬이 없으면 식사를 한 것 같지가 않다고 말하는 K씨입니다. 이런 분이 언젠가부터 고기를 먹으면 얼굴에 열이 나거나 두드러기가 생기며 가끔 설사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데 맛은 다르지만 같은 고기라고 생각합니다.흔히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음식은 골고루 먹는 것이 균형 있는 영양공급을 위해서 좋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건강한데 밀가루, 팥을 먹으면 신물이 올라오는 사람이 있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고, 우유를 먹으면 방귀가 많아지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사람의 체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쇠고기에 대한 한의학서적을 찾아보면 어떤 책에는 ‘쇠고기는 독이 없다’고 하는 책이 있고, ‘독이 약간 있다’고 하는 주장이 달라 혼돈되는데, 사실 독이 있습니다. 쇠고기를 먹으면 체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가 이를 뒷받침 해줍니다. 쇠고기는 성질이 약간 따듯하고, 맛은 달며 속을 따듯하게 하고 소화기관을 도우며 갈증과 수종을 낫게 하며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보면 소고기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 같으나 그렇지 않습니다.

체질적으로 간담(肝膽)이 약한 체질의 사람이 쇠고기를 먹으면 알레지가 유발되고, 피부가려움, 변이 가늘어져서 쾌변이 되지 않고, 설사를 합니다. 장기 복용하게 되면 고혈압과 안구건조증, 건망증, 신물이 올라오는 역류성 식도염과 하체에 힘이 빠집니다.

* 닭고기의 약성은 속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력을 강화시켜 식욕을 돋우며 기운을 나게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안되거나 설사병, 몸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증상, 몸이 잘 붓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증상, 부인들의 냉, 대하증, 자궁출혈, 산후에 젖이 잘 나오지 않을때, 질병 후의 허약 증세에 도움이 된다고 동의보감에는 기록되어 있습니다.닭의 속성은 따뜻하여 열을 상체로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체질에 맞지 않고 열이 있는 사람이 닭고기를 먹으면 체하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으며 소변색이 노랗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돼지고기는 고기 중에 맛이 제일 달며 약간 짠맛이 있으며 성질은 차갑습니다. 성질이 차서 몸에 열을 내리는 역할을 하고, 근육이 마르고 피부가 건조한 사람에게 물을 주는 작용을 하고, 대변을 잘 통하게 합니다. 수분이 많아 불을 끄는 작용을 하고 상체의 열을 하체로 내리며 허리를 강하게 하고 다리에 힘을 줍니다. 돼지고기가 체질에 맞지 않으면 허리통증이 생기고, 몸이 붓고, 설사를 하게 되고, 피부발진이 생기고 속이 냉해져서 손발이 차게 됩니다. 돼지는 천성이 느긋하고 행동도 느리므로 성격이 조급하고 화를 잘 내는 체질에 맞습니다.

체질을 모르고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외향은 통통하여 보기에는 좋으나, 역설적으로 말하면 체내에 독소가 형성되고 있는 것입니다. 피가 걸어져서 피 속에 열이 발생하여 혈열(血熱)이 생깁니다.혈열이 있으면 염증인자가 증가하여 성인병 발병이 쉬우며, 면역체계가 혼란스러워 면역성약화, 안면홍조, 피부발진과 가려움증, 습진, 소화장애, 변비, 설사, 요통, 알레지, 콜레스테롤, 혈전을 발병시킵니다.

체질의학적으로 보면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는 성질이 모두 다르므로 모든 고기를 먹을 수 있는 체질은 없습니다.

당신도 육식으로 인하여 불편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