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여자의 고통 생리통

인류의 반인 여성가운데 가임여성의 10명중 6~7명이 원하지 않은 생리통으로 매달 고통 받고 있습니다. 생리통은 “신이 주신 아름다운 축복”이라 말하는 사람도 있고, “악마가 여성에게 내린 저주”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통증을 아름답게 미화시킨 말이나, 얼마나 고통스러운 상황이면 악마가 내린 저주라고 했겠습니까?

생리통에 많은 연구가 있어 발전이 있지만 생리통은 여전합니다. 생리적으로 여성이 생리를 하게 되면 “프라스타그랜딘(pg)”호르몬이 자궁근육을 수축되면서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때 자궁수축을 하는 pg호르몬이 생리통을 일으키며 일부는 혈액으로 흡수되어 두통과 구역질, 소화장애, 무기력, 복통과 설사 또는 변비, 일시적인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생리통약은 PG의 생성을 억제하는 진통제입니다.

매달 생리통이 다르다.

매달 생리통이 있는 여성이 있는가 하면, 한 달은 심하고 한 달은 덜한 경우를 말합니다. 여성의 난소는 좌우에 1개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양쪽에 위치한 난소는 매달 교대로 배란을 합니다. 체질적으로 오른쪽이 강한 체질의 사람이 우측 난소에서 배란을 하여 생리를 하면 생리통이 덜하고, 왼쪽 난소에서 배란을 하게 되면 생리통이 심합니다. 반대로 왼쪽이 강한 체질의 사람이 좌측에서 배란을 하면 생리통이 덜하고, 우측에 배란을 하면 생리통이 심해진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기울(氣鬱)과 어혈(瘀血)

여성의 자궁이 건강하면 ‘일생이 건강하다’는 말이 있는데, 가임여성의 6~70%가 생리통으로 고통받고 있으니 문제입니다. 체질이 다르고 환경과 식생활, 성격이 다르므로 여성마다 각기 다르게 생리통이 일어납니다.

기(氣에너지)는 혈액이 활발하게 순환되도록 하고, 혈(血혈액)은 기(氣)를 널리 움직이게 하여 인체는 순환되고 따뜻해지는데, 기와 혈액의 관계가 조화가 안 되면 자궁에 변화가 오게 됩니다.

자궁의 에너지가 활동하지 못하고 뭉쳐있는 것을 ‘기울’이라 하며, 나쁜 피가 뭉쳐있는 것을 ‘어혈’이라 합니다. 기(氣)가 활동하지 못하면 자궁이 차지고,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배가 차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배가 차면 냉적(冷積)이라는 독소가 발생하고, 혈관이 좁아져서 순환장애가 계속일어나면 어혈(瘀血)이 발생합니다. 생리혈이 약간 검거나 암적색은 이런 원인으로 발생하며 냉 대하가 많을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생리통

생리통은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 아랫배, 허리에 통증이 오는 것이 주요 증상입니다. 통증을 수반하면 나타나는 증상이 신경과민증, 두통, 요통, 변비 or 설사, 메슥거림, 여드름, 소화장애, 피로감, 어지러움, 식욕부진, 빈뇨, 유방팽창과 통증, 근육통 등이 있으며 특이하게 생리 때가 되면 감기가 걸리는 사람, 생리 혈의 량이 적은 사람, 량이 많은 사람, 덩어리가 나오는 사람, 자궁이 빠지는 느낌이 있는 사람, 등등 생리통의 다양한 증상은 보이지 않는 생리적작용과 체질에 따른 기혈양허(氣血陽虛)와 자궁에 힘이 없으면 발생하는 기체(氣滯)증상은 생리현상에 많은 곤란을 겪게 합니다.

사람의 얼굴이 모두가 다르듯이 자궁의 형태도 여성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궁이 냉한 사람, 열이 있는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리통의 증상은 같으나 시작은 다릅니다.

생리학적으로 생리통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체질적으로 생리통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생리통도 온혈, 양혈요법, 체질요법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당신도 생리통으로 고생합니까?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 (253) 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