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이 아픕니다.

발바닥이 아픕니다.

발은 인체의 맨 아래 위치하고 있습니다.
얼굴, 손과 달리 발은 노출이 적습니다.
얼굴은 화장을 하여 예쁘게 꾸미고, 손은 다듬고 관리하며 반지로 장식하여 아름답게 합니다.
그러나 발은 대부분 치장도 어떤 꾸밈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인 “권오삼”은 그의 시 “발”에서 발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나는 발이지요
고린내가 풍기는 발이지요.
하루종일 갑갑한 신발 속에서
무겁게 짓눌리며 일만 하는 발이지요.
때로는 바보처럼
우리끼리 밟고 밟히는 발이지요.

– “발”시의 일부 발췌 –

발은 늘 말이 없고 그저 묵묵히 움직일 뿐입니다.
발의 모양이 잘생기고 예뻐도 양말과 구두를 신어 발의 아름다움이 가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은 발보다 구두에 관심이 더 많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발이 아프면 그때서야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바로 발입니다.
아파야 관심을 가지는 “발”이 안쓰럽습니다.

족근염

여성들이 하이힐을 선호하여 뼈가 휘어지고 근육과 인대가 변형되어, 발을 기형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뼈는 휘면 교정이 힘들지만 근육과 인대는 교정과 편한 구두를 바꿔 신으면 정상으로 됩니다.

신발과 관계없이 오는 발바닥 통증이 있습니다. 이 통증을 “족근염” 또는 “족저근막염”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은 운동을 하지 않다가 별안간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비만으로 인하여 체중때문에 발생하거나 맞지 않는 신발, 당뇨질환이 있을 때, 걷는 자세가 좋지 않을 때, 평발일 때, 과도한 점프(농구), 무리한 등산을 할 경우에 주로 발생하나 통풍이나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 통증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적절한 조치와 치료를 받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병과 관계없이 오는 발바닥통증이 있습니다.

제일 흔한 증상은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 발을 방바닥에 딛게 되면 발바닥에 통증이 일어나서 조심스럽게 걷기 시작하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그러다가 낮에 쉬고 나면 다시 발목이나 발바닥이 불편하게 됩니다.

체질에 따른 발바닥통증

1 ) 체력이 약한 사람이 무리를 하여 피로가 누적되었거나 스트레스가 많아 몸이 무거운 사람, 머리가 맑지 않은 사람, 잠을 푹 자도 피곤한 사람, 아침이면 얼굴과 손이 붓는 사람, 늘 허리가 무겁고 뻐근한 사람에게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은 심장과 신장이 피곤하고 열이 뭉쳐있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2 ) 외적으로 건강해 보이지만 가끔 허리가 뻐근할 때도 있고, 어쩌다가 다리 근육이 뭉치거나 쥐가 날 때도 있고, 신장기능(허리가 약함)이 약하거나 신장에 필요한 기능물질(“신정”이라 하는 한의학 용어)이 부족하거나 약하면 발바닥에 열이 나면서 통증이 옵니다.
이럴 경우 밤에 잘 때 발을 이불 밖으로 내놓고 자야 잠을 자는 사람이 있습니다.

3 ) 어깨가 튼튼하며 상체가 건실한데, 하체는 살이 없고 다리가 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상체에 비해 “다리에 살이 없다. 다리가 약하다. 다리가 가늘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사람의 경우 인대가 약하고 근육량이 적어 쉽게 하체의 피곤을 느끼며 근육이 잘 뭉칠(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서있거나 걸어 다니면 다리가 무겁고 피곤을 느끼며 발바닥이 아리고 아프다고 합니다.

4 ) 하체가 살이 많아 엉덩이 부분이 실하며 하체가 붓고, 멍이 잘 드는 사람에게 발바닥통증이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허혈증상으로 발이 화끈거리고 아프고, 가끔 따끔거리는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같은 발바닥통증이지만 개인의 특성과 체질에 따라 오는 원인이 다르게 발생합니다.

사고나 삔 것처럼 외부충격에서 오는 통증은 짧은 기간에 치료가 쉽게 되는데 반해 혈액순환장애, 심장의 열, 신장의 허약, 부종, 하지허약에서 오는 통증은 섬세한 관리가 필요하며, 이런 발바닥통증은 외부 자극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통증은 발바닥에 있지만 원인은 체질에 따라 다른 곳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추나요법, 한방온열요법, 경락을 순환시키는 경항순환요법, 어혈제독요법 등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발바닥은 평안합니까?

지난 컬럼은 www.seattlekcr.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 분은 nhc7272@yahoo.com로 연락을 주세요.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