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발이 뜨거워요!

손, 발이 뜨거워요!

어떤 사람은 늘 손, 발이 차서 불편한데 이와 반대로 손, 발이 뜨거워서 불편해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추운겨울에도 손이나 발에 열이 있어 양말을 신지 않고 맨발도 다니는 사람이 있습니다.
밤에 이불을 덥지 못하고 발을 내놓아야만 수면을 취할 수 있고 이불로 발을 덮으면 답답하고 발이 뜨거워 잠을 못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찬물에 발을 담궈서 차게 해야 좋다고 하는 분도 계십니다.
이렇게 손이나 발이 뜨거워 달아오르고 열이 나는 증상을 “수족번열증”이라 합니다.
수족번열이란 글자 그대로 손이나 발에 열이 나서 괴로운 증상입니다.
이것은 다른 말로 “오심번열”이라하고 “오심(五心)”은 왼쪽 손바닥과 발바닥, 오른쪽 손바닥과 발바닥 그리고 심장부위를 합쳐서 5군데를 말합니다.

번열증과 허열

가슴에 무언가 누르고 있는 감이 있어 답답하고 한 숨을 크게 쉬면 순간적으로 편해지고 몸에 신열이 오르며, 더운 숨을 몰아쉬면서 입안에 열감이 있어 입을 벌리고 입안이 바짝 마르고 심지어는 가슴위로 열이 나는 증세가 있는 것은 “심번열증”이라 합니다.
이것을 갱년기로 오는 상열(Hot flush)와 혼동하기도 합니다.
심번열증을 흔히 말하는 “화병”이라 해도 됩니다. 실제로 건강해서 손, 발이 따뜻하면 좋은 것이지만, 번열로 인한 손, 발의 열증은 하나의 질환입니다.
K씨는 손, 발에 열(수족번열)이 많아 식사를 할 때 양말을 벗고 식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본인의 생각에는 몸에 열이 많은 것 같아 체온을 재보면 일반사람과 같은데 왜 자기는 발이 뜨거워서 늘 양말을 신으면 답답하고 열이 있어 땀이 많이 나서 불편하다고 합니다.
수족번열증은 실제로 체온이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갱년기의 여성이 Hot flush도 체온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이 느끼는 자각증상입니다.
이 자각증상이 주위에 온도가 올라가면 더 심해져서 발과 손에 열이 더 증가되고 땀이 많아져 불쾌하고 끈적거려 체면을 불구하고 양말을 벗어 부채질을 하거나 찬 물수건을 찾으며 얼음을 대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자각증상으로 발생하는 열은 가짜 열입니다. 가식처럼 일어나는 열을 허열(虛熱)이라 합니다.
허열은 손, 발바닥에 열이 나는 느낌은 들지만 실제적으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체온의 열이 아니어서 체온계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번열증 윈인

갑상선기능항진과 같은 질병으로 인한 증상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다른 원인도 있습니다.
인체는 생명에 따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화와 균형”이 보이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몸에는 숨어있는 에너지가 차가운 음(陰)의 성질과 뜨거운 양(陽)의 성질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어느 순간부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성질이 찬 음의 기운이 부족해지면 상대적으로 뜨거운 양의 기운이 강해져 그 기운이 손, 발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인체의 구성물질인 음이 부족하거나 약해지면 열을 다스리는 기능이 제어가 되지 않아 질병을 만들어 냅니다.
이런 증상은 본인의 괴롭고 답답하고 불편한데 혈액검사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원인은 한국인 특유의 정신적인 문제인 한(恨)으로 인한 화병(火病)이 있습니다.
화병을 스트레스라고 표현하는데 이것은 하루아침에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특히 개인적인 성격과 생활습관에서 자신도 모르게 혈허(血虛), 신허(腎虛), 허열(虛熱) 등과 같은 원인에서 수족번열이 발생합니다.

음체질과 양체질

수족번열증은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양체질의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이 있고 음체질의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이 있는데 원인은 상이하게 다릅니다.
체질마다 같은 질환이라도 치료를 도모하는 방법도 다르고, 식이요법도 다릅니다.
음체질인 사람에게 손, 발바닥이 뜨겁다고 하여 차갑고 서늘한 성질을 가진 음식을 계속섭취하면 습열(濕熱)과 담음(痰飮)으로 인한 어혈(瘀血)증상으로 손이나 발이 더 뜨거워집니다.
몸의 기능이 잘못되어 오는 이 질환은 바로 치료되는 것이 아니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질환은 청혈요법과 보음요법 등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체질식이요법을 실천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손, 발은 어떠한지요?

지난 컬럼은 www.seattlekcr.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 분은 nhc7272@yahoo.com로 연락을 주세요.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