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기름기(지방간)가 있대요!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간에 기름기(지방간)가 있대요!

예전에는 먹을 것이 없어서 배고픔에 영양부족으로 발생하는 병이 많았습니다.
먹을 것이 없던 시절에는 배를 채우면 만족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이와 반대가 되었습니다.
보양식품이 넘쳐흐르고 배를 채우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 먹는 기능식품이 도처에 널려 있습니다. 먹을 것을 놓고 어떤 음식을 선택해서 먹을 것인가 하는 행복한 고민을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먹는 즐거움과 음식의 맛과 맛이 어우러져 나오는 향과 식감(食感)은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식욕에 대한 만족감을 느낍니다. 음식에 대한 만족감은 건강에 대한 자신감도 가지게 됩니다. 건강하려면 사람은 피가 깨끗하고 맑아야 한다고 수없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피가 맑아야 건강하다고 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술을 마시지도 않은 여성에게 지방간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방간

지방간은 술로 인한 알콜성 지방간과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 발생하는 비알콜성지방간이 있습니다. 알콜성 지방간은 안정을 취하면서 적절한 조치와 술을 3~4개월 끊으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 발생하는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안정된 휴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운동을 더 해주어야 하며 철저한 체질치료식이요법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알콜성지방간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습니다. 한국 사람은 “쌀”을 주식으로 하여 삼시세끼를 먹습니다. 쌀은 절대적으로 좋은 에너지의 공급원입니다. 그런데 체내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고 활동을 하지 않으면 피하지방에 축적되면 비만의 원인되고 간에 지방이 쌓이면 지방간이 됩니다.“지방간”이란 현대의학적인 관점이고 지표입니다. 체질의학적으로 표현하면 습이울체되는 것이고 습이울체되는 부위는 수분이 아니고 혈분이 됩니다. 혈분의 습이울체되는 이유는 간에서 혈을 만들고(혈액성분은 모두 간에서 만들고 혈액 모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도 간에서 만들어집니다.)혈을 저장하여 혈의 재생과 영양을 저장하는 곳이므로 혈속에 습담이울체된다는 것은 간에서 지방간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지방간이 있으면 습담이 따르므로 혈관 내에도 습담이 끼게 됩니다. 혈액의 습담은 피가 맑지 않고 끈적하게 엉키는 것을 말합니다.

체질에 따른 지방간 식이요법

“금양체질”의 사람은 야채와 담백한 식사를 통해 간 기능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 체질의 사람이 간을 보호한다고 살코기 종류의 육식을 하면 오히려 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이 체질에는 육류가 독이 되어 소화 장애를 유발하고 배변작용을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배추, 조개국이 간을 보호하고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목음체질”의 사람들에게 고지혈증 환자가 많습니다. 식성이 지나치게 좋으므로 대식가가 많고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습니다. 이 체질의 사람은 음식조절을 통해 간을 보호해야 하는데, 간의 기능이 왕성하다보니 식사조절을 잘하지 못하므로 비만과 간질환이 많습니다.
현미와무국, 소고기국, 된장, 두부 등으로 식단을 조절하여 지방간을 치료해야합니다.

“토양체질”의 사람은 배가 고프면 참지 못하는 타입이 많고 참을성이 없어 식사를 빨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체질에는 식탐이 많은 사람이 많습니다. 지나친 식탐으로 인하여 체내에 지방을 축적하는 타입이고 체내의 70% 차지하는 물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어혈과 독소가 배출되지 않아 쉽게 고지혈증이 발생해 지방간이 됩니다.

“수양체질”의 사람은 식성이 까다롭다 보니 먹는 것에 예민합니다. 누구나 맛있는 음식을 선호하나 이 체질의 사람들은 유난히 맛을 따집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자신의 기호에 맞지 않으면 먹지 않고, 조금이라도 기호에 맞으면 잘 먹습니다. 이 체질의 아이들은 편식이 심하여 부모의 애를 태웁니다. 맛있는 음식을 선호하다보니 체내의 에너지 소비량보다 축적되는 에너지가 많아 지방간을 형성합니다.

밥 먹고, 간식으로 과자, 빵, 케익, 인스턴트 식품 등의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해서 오는 병 지방간! 한마디로 적당하게 섭취하지 않고 많이 먹어 오는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은 지방간만 아니라 뇌,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지방간치료는 체질에 따라 치료식이요법을 하면서 운동을 해주어야 하며 간의 습담과 울혈을 풀어주고 해독하는 방법은 체질과 신체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당신의 간은 피곤하지 않습니까?

*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 분은 nhc7272@yahoo.com로 연락을 주세요.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