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조심하세요!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감기 조심하세요!

감기는 일년 사시사철 찾아오는 불청객입니다. 날씨가 기온이 떨어지면서 감기가 더욱 기승을 부립니다. 한국의 ○○제약회사에서 판매하는 감기약 광고에 ‘감기 조심하세요~’라는 멘트가 있습니다. 기온이 내려가면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바이러스의 증식이 쉬워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감기는 너무나 흔한 빌병이라고 생각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감기를 우습게 알다가 감기의 합병증에 시달리어 고생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감기는 예방이 필수.
환절기 감기를 물리치는 예방법은 우선 튼튼한 체력과 면역력이 강해야 감기를 이길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나, 허약한 사람도 철저한 위생관리가 최우선입니다.
우선 몸을 청결하게 하는 것입니다. 항상 외부에서 돌아온 경우에는 손씻기를 먼저 해야 합니다.
손만 깨끗하여도 바이러스를 50%이상 예방한다고 합니다.
특히 몸이 약한 환자와 어린이에는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 환절기에는 인체의 수분이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물을 자주 섭취해야만 호흡기로 들이마신 불순물과 가래가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몸의 피로가 풀리도록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피로가 쉽게 발생하고 사고력도 떨어집니다. 또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며 감정의 조절이 쉽지 않아 화를 자주 내게 됩니다. 수면부족으로 식욕이상이 와서 살이 찌거나 마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인지기능, 판단력과 업무수행 능력, 기억력과 집중력은 현저하게 낮아진다는 결과가 있고, 두통과 눈 흐림, 가려움증, 짜증과 우울증은 심해 집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수면은 우리 몸이 외부의 자극에 적응하고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부의 사람은 자는 시간이 아깝다고 밤에 수면을 하지 않고 일을 하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노화를 촉진하고 몸의 저항력을 약화시키는 지름길입니다.
좋은 숙면을 하기위해서는 실내습도와 실내온도가 중요합니다.

집안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아도 우리 몸의 반응이 달라집니다. 이 지역은 비가 많이 오므로 습도가 높기 때문에 적당한 실내습도 40~50%를 유지 시켜야 합니다. 실내온도 역시 중요하므로 화씨로 70~74도 정도(섭씨21~23)의 유지가 필요합니다.
감기의 면역력을 높이려면 충분한 휴식 외에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신체적조건과 체질적조건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으로 좋다고 하는 감기예방차.
우리는 예전부터 환절기가 되면 감기을 예방하려고 은행, 생강차, 꿀차, 모과차, 도라지차, 인삼차, 대추차, 귤차, 유자차, 등을 다려서 마셔왔습니다.
신문과 방송에서 가령 ‘감기에 영양이 풍부하고 비타민 C가 많은 ○○가 좋다.’고 권고하기도 합니다. 민간요법에서 감기에 권하는 감기에 좋다고 하는 몇가지 차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도라지차: 한방에서는 길경이라 하여 약재로 사용합니다. 도라지는 가래와 기침을 삭혀 호흡기에 도움을 줍니다.
  2. 모과차: 과일전 망신은 모과가 시킨다는 말이 있습니다. 못생긴 겉모양에 그 맛까지도 여느 과일과는 달리 떫고 시기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본초강목’에는 ‘주독을 풀고 가래를 제거해주며 속이 울렁거릴 때 먹으면 속이 가라앉고, 구워 먹으면 설사에 잘 듣고, 기름을 적셔 머리를 빗으면 백발을 고쳐 준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모과는 기관지를 보호하면서 다리에 힘이 없는 증상을 치료해주기도 합니다.

  1. 귤차: 귤껍데기를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진피라고 합니다. 약성본초에는 ‘진피는 담을 맑게하고 기침을 다스린다.’고 하였습니다. 소화를 촉진시키고 막힌 기를 내려 치료하기도 합니다.
  2. 생강차: 생강은 기침에 효과적이고 땀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3. 맥문동차: 이것은 마른기침에 아주 좋은 효과를 냅니다. 폐의 기능을 도와 가래와 기침을 삭히고 기관지를 평안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4. 은행: 은행을 백과라고 하면 폐에 열이 있는 기침, 가래에 효과 있으나, 은행 자체에 독이 있어 절대로 생것을 섭취하면 안 되고 다량 복용하면 안 됩니다.

이 모든 것이 감기에 좋으나 자신의 체질에 맞아야 정확하고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