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앨러지] 편

– 봄의 불청객 앨러지(Allergy) –

추운 겨울이 가고 바다를 향해 꽃봉오리를 터뜨리는 동백나무는 봄이 왔다는 신호로 동백꽃을 피어냅니다. 지금 제주에는 봄의 귀부인인 목련이 햐얀색의 자태를 드러내며 꽃을 피우고, 봄의 전령사인 개나리는 꽃망울을 터트리고 있고, 매서운 추위를 견디어낸 매화가 은은한 향기를 내며 피고 있답니다. 이 좋은 봄에 뜻하지 않게 알레지로 인하여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봄철 알레지 주된 원인은 ‘꽃가루’-

공기 중에는 여러 식물에서 생산되는 여러 종류의 꽃가루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화초, 목초, 잡초, 수목 등에서 여러 종류의 꽃가루가 생성되며 이중에서 특히 수목 꽃가루가 봄철 알레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절적으로 봄철에 발생하는 알레지 질환으로는 알레지 비염, 천식, 결막염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발열, 관절통 등 전신증상을 동반하는 고초열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기가 건조해짐에 따라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거나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봄철 알레르기 비염 : 주로 지속적인 콧물, 재채기, 코 가려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봄철 알레르기 기관지염 : 야간이나 새벽에 심해지는 기침, 객담,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천명음 (숨 쉴 때 가슴에서 삑~소리가 나는 것) 등의 증상이 있다면 알레르기성 천식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전문병원을 찾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철 알레르기 결막염 : 결막충혈, 눈 가려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봄철 알레르기 피부염 : 피부 발진 및 가려움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봄철 알레지 예방법 –

꽃가루는 대기에 균등하게 섞여 있어서 회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과다노출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있는 동안 야외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결막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야외활동 시 선글라스 등을 착용합니다.
2. 실내에서는 가급적 창문을 닫습니다.
3. 외출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미국에서는 마스크 착용하기가 어렵습니다.)
4.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5.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잘 바릅니다.
6. 외출 후 세수와 손을 잘 씻도록 합니다.

– Allergy도 체질에 다르다. –

폐(肺)의 기운이 허한 체질의 사람은 바람과 찬 기운이 들어와 폐의 기가 발산하는 능력이 저하되면서 알레지가 나타납니다. 그 증상은 주로 코가 몹시 가렵고 재채기가 연달아 나며 맑은 콧물이 나오고 후각이 둔해지고 코 점막에 부종이 있습니다. 음식섭취는 콩, 율무, 당근, 소고기. 등의 중후한 성질의 음식이 좋습니다.

소화력이 약해서 오는 체질의 사람은 소화기능이 약해져 노폐물이 오랫동안 체내에 축적되어 알레지가 발병합니다. 주된 증상은 코가 막히고 더부룩하고 콧물은 말갛거나 끈적거리며 흰 것이 특징입니다. 역시 후각이 감퇴되고 코 점막이 창백하거나 부어오르며 온몸이 나른하고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식욕이 떨어집니다. 음식섭취는 항상 따뜻한 성질의 음식 두부, 된장국, 쑥나물, 현미밥, 냉이국 등이 좋습니다.

식욕이 왕성한 체질의 사람은 신장(腎臟)의 기운이 허한 것으로 만성 알레지가 많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신기(腎氣)가 부족하여 몸의 에너지 순환장애로 따뜻한 기운을 잃어버렸을 때 생기는데, 얼굴이 창백하고 피곤한 것이 눈이 보입니다. 음식섭취는 보리, 케일, 배추, 생선류, 성질이 서늘한 음식이나 소화되기 쉬운 해물류 가 좋고 음허(陰虛)하기 쉽기 때문에 보음하는 음식이 좋습니다.

간의 약하거나, 대장의 기능이 강한 체질은 사람은 육식을 하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하여 알레지가 발생합니다. 맛이 담백해 쉽게 소화 흡수되고 배설돼 기운을 하강시키는 음식이 좋고 보간생음(補肝生陰)하는 음식으로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나 채소류가 좋습니다.

체질에 따른 음식섭취와 치료법으로 알레지는 100% 치료 되는 질환입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