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에 맞는 자연 건강법 [콩]편

사람이 태어나 일생을 살면서 여러 가지 변화를 경험합니다.
특히 신체적 변화는 피해갈 수 없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신체적 변화에 민감하고 다양한 반응을 보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여성은 완경기(完經期;폐경기)가 찾아오면서 여러 가지 신체적변화로 질병과 정신적인 면으로 고통을 받는 여성이 많아졌습니다. 50대 후반의 K부인은 “자려고 누웠는데 허리 한쪽이 썰렁하고, 바람이 빠져나가는 것 같은 느낌이 와서, 그냥 잤는데 아침에 일어나니까 갑자기 못 일어났어요.”하소연을 합니다. 외형상 건강한 체격의 K부인은 당황해 합니다. 또 다른 A부인은 50대 초반의 여성으로 몇 개월 전에 살짝 미끄러져 넘어졌는데 골반에 골절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중년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골절상은 여성에게 치명적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으로 발전하여 건강에 위해를 가합니다.

– 뼈가 약해지는 이유 –

뼈가 약해지거나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정상적으로 단단하여야 할 뼈가 유전적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폐경이 원인되기도 하며 노화, 평소에 잘못된 생활 습관(운동부족, 흡연, 심한음주, 수면부족, 불규칙한 식사, 다량의 카페인 섭취 등)과 여러 가지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질환(위장질환, 갑성선 질환, 간 질환 등)과 다양한 약물(변비약, 관절염약, 제산제..등)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뼈가 약해지는 증상은 평소에 몸으로 느끼지 못합니다.
우리 속담에서 “ 쥐 소금 나르듯 ”이라는 표현처럼 아무런 신호와 증상이 없이 서서히 뼈의 량(量)이 감소되고, 질(質)이 나빠지면서 한계점에 이르러 골절이 발생합니다.

– 콩은 여성의 골절 예방에 최고의 식품이다. –

폐경기의 여성이거나 폐경기가 지난 여성은 콩을(콩으로 만든 음식) 충분히 섭취하면 뼈 골절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1993년부터 1998년까지 무려 5년동안 45~67세 남녀 6만 3천명이상을 대상으로 싱가포르 대학교 코운푸아이 박사팀이 콩 섭취량을 조사했습니다.
1일 적정 섭취량은 평균 콩단백질 2.7g, 두부 49.4g, 1000칼로리당 콩이소플라빈(isoflavone) 5.8mg 입니다. 이후 2006년에 이들 중 남성 276명과 여성 692명이 골반 골절을 경험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골반 골절을 경험한 남성의 평균 나이는 71세, 여성은 73세 이었습니다. 연구진이 콩 섭취량과 골반 골절 위험을 분석한 결과 남성에게서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여성의 경우 콩을 충분히 섭취하면 골절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콩의 일일 섭취량을 꾸준히 먹은 여성은 먹지 않은 여성에 비해 골반 뼈 골절이 21~36% 덜 발생했습니다. 과거 중국 상하이에 거주하는 중년 여성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서도 콩 섭취가 골반 골절 위험을 30% 줄이는 것이 입증됐으며 코 박사는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로빈 성분이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추측하며 “앞으로 그 가설을 입증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습니다.

– 콩도 체질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 –

과거에는 콩은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콩은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원차원을 넘어 질병예방식품으로 자리를 잡아가도 있습니다. 콩은 지금까지 암, 심장질환, 골다공증, 신장질환 등에서 탁월한 예방효과가 증명되고 있으며 콩의 생리활성기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고 된 가운데에는 이소플라빈 이외에도 콩 단백질 분해물인 펩타이드, 트립신저해제, 피트산, 사포닌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콩에만 특이하게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소플라빈은 항암효과 이외에도 골다공증, 신부전, 신장질환 둥과 같은 만성질환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주콩(Soy bean): 메주콩을 가지고 조상님들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전통음식의 하나인 된장과 청국장, 콩나물, 두부, 두유를 만들어 섭취했습니다. 메주콩의 효능은 생략합니다.
메주콩는 목양, 목음, 수양, 수음체질의 사람에게만 좋습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노화를 예방하고 신장의 기운을 돕는데, 신장은 노폐물 걸러내며 뼈와 근육, 생식기 기능을 전체적으로 관리합니다. 신장의 기운이 강하면 기초체력도 키울 수 있고, 스태미너에 좋기 때문에 예부터 회복기의 환자에게 검은콩과 흑임자를 복용시켰습니다.
검은 콩은 토양, 토음체질의 사람에게 좋습니다.

★콩이 많은 효과 있어도 체질에 맞지 않으면 백약이 무효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100세 건강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