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두통

새해가 되면 사람마다 바람이 있습니다. 개인마다 소망하는 것이 다르겠지만, 몸이 아픈 사람들은 건강을 되찾는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분이 건강하시기를 바라면서 두통에 관한 말을 해보렵니다.

‘불행하게도 인생에 있어 사람들이 피할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두통이다.’이라고 누군가가 말했습니다. 두통이라하면 일반적으로 잠시 아팠다가 시간이 지나거나, 두통약을 먹으면 괜찮아지는 증상이라 생각합니다. 조금만머리가 아파도 힘든 상태인데, 간헐적 또는 지속해서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가늠하기 힘든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여 극단적인 선택을 생각하게 하는 치명적 두통이 있습니다.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통증이 있으면 자연스레 극단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나 ‘이렇게 고통스럽게 아프느니 얼른 죽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할 때가 있습니다.

두통 속 두통
여러 증상의 두통 중 일반적인 두통이라 하는 “긴장성 두통”은 이마 주위를 압박하는 느낌과 둔한 두통, 두피(머리 가죽) 주위를 누르는 압박 통증이 있으며 소리와 빛에예민하고, 구역질, 조급하며 성질을 잘 내고, 목이 뻣뻣하고, 매사 귀찮고 게을러지고 부분적 감각이 없고, 저리고얼얼한 감이 있습니다. “편두통”은 모두 잘 알고 있는 두통이지만, 쉽게 낫지 않고 만성적, 혹은 평생 고생하는 사람도 있으며 증상은 한쪽 머리에 통증이 있고, 맥박이 뛰는 듯하고 지끈거리며 욱신거리고, 광선공포증(빛에 과민한 것), 음성공포증(소리에 민감한 것), 메스꺼움과 헛구역질,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와 피임약 복용으로 발생하고 스트레스, 신체적 피로, 심한 운동, 수면 부족으로나타납니다. “내성 두통”은 두통약을 먹으므로 약에 의해서 발생하는 두통으로 차분하지 못하고 덜렁거림, 메스꺼움과 불안하며, 우울하고 기억력장애가 생깁니다. 일반 분들은 다소 생소한 이름이 있는 증상으로 말할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이 있어 일명 ‘자살두통’이라고 하는 “군발성두통(cluster headache)”으로 콧물, 눈물, 안면홍조와눈이 충혈 되고, 얼굴이 부으며,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안검하수가 생기고, 한쪽 눈덩이가 벌겋게 부어오르고눈 근처에 심한 통증이 생겨 처음에는 알레지 비명으로착각하는 사람도 있으며 군발두통이 발생하기 수일 전부터 예민해지고 무기력과 불안정한 상태가 생기며 군발두통이 일어나면 수주일, 수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잘 낫지 않는 두통은 머리에 나타나지만, 체질에 따라 장부와 연관이 있어 원인이 다르며 “내허기체두통”으로 위증상과 더불어 입맛이 없고, 귀에 소리가 나며 변비, 설사가 생기고, “혈허두통”은 위증상과 더불어 머릿속이 흔들리는 것으로 긴장성 두통에 해당하고, “담궐, 담화두통” 은 위증상과 더불어 눈이 어지러우며 순간적으로 눈앞이캄캄해지고, 가슴이 답답하고, 배가 차고, 생리통, 머리가무겁고, 망치로 맞는 듯한 통증, 눈에 통증과 건조감, 눈물이 나는 증상은 군발성두통에 해당하는 것으로 체질의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풍(頭風)으로 위 증상과 동반증상은 머리 쪽으로열이 올라 한쪽 눈이 아프고 눈물이 나고 얼굴 한쪽이 감각이 어둔하고 입안이 잘 헐고, 가슴이 울렁거리고 머릿속에 소리가 나며 욱신거리는 증상도 풍기에 해당하며 군발두통과 유사합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담(痰)과 습(濕), 상열로 기혈장애가일어나면 기억력에 문제가 있고 두통이 생기기 쉽고 오래되어 다양한 형태의 두통으로 발전하여 나타나며, 이런 두통은 처음부터 생긴 것이 아니라 생활 도중에 발생한 것으로 ‘미 두통 협회’ 자료에 의하면 생활습관과 스트레스가 원인이 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체질의학에서는 이미 파악하고 있어 체질에 따른 방법을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초콜릿과 커피, 녹차(모든 차) 등 카페인을함유하는 것을 피하고, 밀가루는 성질이 차고 글루텐이문제가 되는 사람은 피할 것을 권하고 이런 두통은 오직사람만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