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여드름

문: 저는 20세된 여성입니다. 저는 사춘기가 지난 이후에도 여드름이 많이 나서 고민입니다. 피부과에서 치료도 받아 보았지만 다시 재발하기를 거듭합니다. 좋은 말씀 부탁합니다.

[心身 건강 묵상] 우화 하나를 소개합니다.

메뚜기와 개구리가 함께 지내며 놀았습니다. 가을이 되자 개구리는 메뚜기에게, ” 메뚜기야 , 날씨가 추워지니 내년에 다시 만나자.” 하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메뚜기는, “개구리야 , 내년이 뭐니?” 하고 물었습니다. 개구리는 내년이란 추운 겨울이 가면 찿아 오는데, 그것이 내년이라고 일러 주었습니다. 그러나 메뚜기는 개구리가 아무리 겨울을 설명해 주어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메뚜기는 겨울을 알지 못합니다. 겨울을 지내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믿음도 보고 만져서 아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아는 것일 뿐입니다. 히브리서에서믿음은 우리가 바라는 것들의 보증이며 보이지 않는 실체들의 확증입니다. ” (11,1)라고 믿음을 이야기합니다.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의 실상 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 믿음입니다. 믿음은 보이는 너머를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말씀하십니다.


답:
여드름은 의학적으로 심상성좌창이라고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은 피부에 피지 분비가 지나치기 때문입니다. 분비된 피부 지방분(피지) 순조롭게 유출되면 여드름이 생기지 않으나 피지선의 출구에서 피지가 세균에 침식되어 분해되면 분해생성물이 모공의 벽을 자극하고 비후각화현상으로 모공을 막게되어 거기에 피지가 고이게 됩니다.
이렇게 고인 피지의 반고형을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고인 피지에 세균이 번식되어 염증을 일으켜 벌겋게 부어 오르는 것을 구진이라 하며 다시 이것이 화농된 것을 농포라고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은 남성호르몬의 과잉, 난소 기능장애, 위장 기능장애, 전신신경 불안정으로부터 오는 자율신경실조증과 비타민 B2,B6 결핍등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생리를 전후하여 여드름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유는 월경불순에 의한 증상으로서 여성 호르몬중의 황체 호르몬이 피지의 분비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밖의 다른 원인으로는 비타민 A 대사 장애에 의한 모공벽의 각화현상등도 2차원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중에서 위장장애와 특히 월경불순과 변비는 여드름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생리 호르몬분비 부전에 의한 장애로 발생되는 여드름이 가장 으뜸이라고 할수 있으며 식사도 여드름과 관계가 깊습니다. 특히 예를 들면 초콜릿, 땅콩, 코코아, 커피 당질의 과잉 섭취등을 삼가해야 하는데 이러한 식품들은 피지의 분비를 촉진하여 피지의 원활한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은 얼굴에만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얼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얼굴 주위에서도 피지선이 발달된 코와 입주위에 더욱 많이 발생합니다. 피지선이 얼굴뿐만 아니라 등이나 가슴에도 분포되어 있으므로 그곳에도 여드름이 많이 발생합니다.

여드름의 일반적인 체질치료
여드름은 피부만의 질환이 아니고 훨씬 복잡한 원인으로 발생됩니다. 흔히들 우리는 얼굴을 마음과 건강의 발현부위라고 곧잘 표현하고 있는것과 같이 얼굴에 발생되는 여드름은 거의 대부분의 원인이 우리 전체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아름다움을 생명 다음으로 중히 여기는 여성들에게 여드름은 더욱 고민거리입니다. 남자들은 남성호르몬관계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어느날 24 가량의 아가씨가 이외의 얼굴 전체를 가리울만한 마스크를 쓰고 나타났습니다. 때는 늦은 봄이여서 공기를 막기 위한 것도 아닌 듯하였습니다. 망설이면서 마스크를 벗은 아가씨의 얼굴을 보고 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