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후에 몸이 무겁고 항상 피곤합니다.
Q. 4개월 전 큰 교통사고가 있었고 몸에 멍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 몸이 무겁고 항상 피곤하며 아침이면 일어나기가 힘이 듭니다. 또 얼마 전부터는 피부가 거칠어져 화장도 받지 않고 생리시에 검붉은 덩어리가 있습니다. 한창 건강할 40대 초반에 피로증세가 심해서 문의 드립니다.
A. 귀하의 증상은 전반적으로 어혈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병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혈이란 타박상으로 인해 내출혈이 생겼거나,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혈액과 조직액등이 체내의 한 부분으로 몰려서 병리적인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를 당했는데 피한방울 흘리지 않고 사망하는 것은 기혈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바로 어혈이 문제가 된 경우입니다. 쉽게 말해 속이 멍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도 어혈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써 일단 어혈이 생기게 되면 피가 맑지 못하고 끈끈해지면서 담의 원인이 되고 중풍, 종양,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양방의 검사에서는 별 이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도입된 생혈액 분석검사에서는 특이한 소견을 나타내기 때문에 감별진단이 가능합니다.
어혈이 생기면 항상 피로함을 느끼고 몸이 무거워 움직이기 싫으며 피부가 거칠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르고 특히 어혈이 머리에 몰릴 때는 현기증과 두통, 편두통, 메슥거림이 나타나고, 가슴에 이전